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당뇨에 좋은 과일 제철 과일로 삶의 질을 높이자!

by 니뭐니 2021. 8. 1.
반응형

노후 건강하게 산다는 것은 적당한 운동과 제철음식 섭취,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무더운 요즘은 시원한 수박이 수분 보충에 최고지만 혈당 관리를 하고 있다면 부담이 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요즘 과일 중 어떤 과일이 당뇨에 좋은 과일 인지 알아보는 이야기입니다.

 

혈당을 관리하고 있는 분들은 음식 하나하나마다 신경을 쓰게 되어서 먹고 싶은 것도 맘대로 먹지 못하여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는 염려로 삶의 질은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전 당뇨이거나 혈당 수치가 높은 분들 매일 혈당관리를 위해 아침저녁으로 약을 복용도 해야 하고 식사 후 에는 혈당 수치 체크도 해야 하니 불편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제철과일로 삶의 질을 높이자

 

 

요즘은 수박 참외 자두가 딸기가 제철입니다 과일 대부분은 단맛이 많아 혈당관리 중인 분들에게는 신경이 많이 쓰일 테지만 균형 있는 영양을 위해서라면 부담 없이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고혈당도 조심해야 하지만 당 보충이 안되어 저혈당이라도 온다면 그 또한 문제이니까요.

 

당뇨에 좋은 과일로서 요즘 먹을 수 있는 과일은 대표적으로 아래의 5가지 이겠습니다.

 

첫째, GI 지수가 55 이하의 토마토입니다. GI지수가 높으면 인슐린 과잉분비가 되어 좋지 않으므로 혈당을 관리 중이시라면 GI지수가 낮은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둘째, 오이입니다. 과일이라기보다 식재료이지만 특히 오이는 요즘같이 무더운 날씨에 수분 보충에도 좋고 GI지수가 낮아 체지방 관리나 혈당관리를 위해 운동 중 일 때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셋째, 당뇨에 가장 좋은 과일은 베리류라고 합니다. 베리류의 과일로는 블루, 블랙베리와 라즈베리, 복분자, 오디, 딸기를 들 수 있는데 요즘 한창인 딸기는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과일이 아니므로 걱정 없이 드셔도 된답니다.

 

넷째, 칼로리는 낮고 섬유질이 많으며 저혈당 지수의 과일 자몽입니다. 당뇨 예방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지만 단점은 콜레스톨 수치가 높거나 혈압이 높은 고지혈증으로 이와 관련 약을 먹고 있는 분들은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다섯째, 낮은 칼로리에 혈당을 낮추는 성분이 껍질에 많은 사과입니다. 우리는 보통 사과를 깎아 먹는데 혈당관리 중이신 분이라면 껍질과 함께 드셔야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므로 껍질과 함께 꼭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사과-2ㅐ개
사과

 

이상 당뇨에 좋은 과일들인 오이 토마토 복분자 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사과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당도가 높은 과일은 한 번에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먹는 것은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수박 참외 복숭아 당도가 높은 과일이지만 제철과일인데 이 또한 줄 기지 못하면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로 당뇨가 찾아오기도 하고 악화도 된다고 하는데 먹지 못하여 스트레스를 받으면 좋을 리 없을 것입니다. 걱정이 된다면 섭취 후 운동을 하면 될 것 같고요. 당도 높은 과일도 일정량을 먹는 것은 영향 균형을 위해서라도 좋으므로 스트레스받지 말고 드시며 무더위 스트레스 없는 건강한 생활 영위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