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당뇨에 좋은 무 말랭이 차 혈당 쑥 내리기

by 니뭐니 2021. 12. 4.
반응형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강황, 마늘, 양파, 시금치, 연어 고등어, 잡곡, 통곡물빵, 콩, 여주, 돼지감자, 무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무말랭이는 반찬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간편하면서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당을 쑥 내려 줄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무말랭이 차 먹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무말랭이 차는 식후에 한잔씩 마시면 소화도 잘 될 뿐만 아니라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서 당뇨환자의 혈당관리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식사 후 커피도 좋지만 소화에 도움이 되고 혈당도 쑥 내려주는 그리고 고혈압에도 좋은 무 말랭이 차가 당뇨환자들에게는 꾸준하게 중단 없이 먹을 수 있어서 가장 좋을 것입니다.

 

당뇨에 좋은 무 말랭이 차(茶)로 혈당 쑥 내리기

 

 

반응형

 

1. 무가 당뇨에 좋은 이유

 

소화가 잘되게 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무는 비타민 식이섬유 아연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인 시나프산, 바닐 릭산 성분이 노폐물과 염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는 심장 오장의 나쁜 기운을 씻어내고 소화를 잘되게 하며 당뇨병(소갈)을 없애 준다고 동의보감에도 있습니다.

당뇨환자 75%가 심혈관 질환에 의해 사망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듯이 당뇨와 심혈관질환 연관성이 큽니다. 심혈관 질환에도 무는 좋은 효과가 있다는것입니다.

당뇨와 고혈압 환자는 평상시 무를 잘 챙겨 먹으면 혈압을 낮추고 혈당을 쑥 내렸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무말랭이 차로 마시는 이유

 

그러면 무를 어떻게 먹어야 당뇨 고혈압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그건 바로 무를 썰어 말려서 무말랭이 차로 마시는 방법입니다.

 

무말랭이는 오도독오도독 씹는 식감이 좋고 맛도 좋아서 옛날부터 주로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왔습니다만 무말랭이 차가 당뇨에 효과가 있음이 널리 알려지고부터 당뇨가 있는 많은 분들은 이미 차로 줄 거야 마시고 있습니다.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잘되려면 세포 내에 칼슘이 들어가야 하는데, 당뇨환자는 체내에 칼슘이나 무기질 수치가 낮아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무말랭이를 섭취하면 당뇨 대사 문제로 인하여 부족하게 된 칼슘을 보충해 줄 수 있어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무를 그냥 먹을 때보다 말려서 먹을 때 무려 14배 이상의 칼슘 함량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으며, 말린 무에는 표고버섯 사과보다 칼슘이 무려 50배 더 많으며 단백질 철분 비타민B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무 말랭이는 생 무에 비해 칼륨과 철분 함량도 높아서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로 인하여 체내에 쌓인 중금속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말린무에는 철분과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당을 낮추는데 큰 효과가 있어서 무를 말려서 차로 마시면 당뇨에 더 효과적인 것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 할지라도 일상에서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먹을 수 없는 것이라면 도움이 안 됩니다. 무말랭이 차는 거부감이 없고 중단 없이 차로 쉽게 마실 수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라면 혈당관리를 위해서 꼭 필요한 방법이기 때문에 무 말랭이를 차로 마시면 좋다는 것입니다.

 

3. 무말랭이 차 만드는 팁

 

무말랭이를 시장에서 구해서 사용하는 것은 중국산인지 국산인지 원산지가 불분명하고 위생상태도 찜찜하여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으므로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무말랭이 차는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요? 만들어 먹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알려져 있습니다.

 

방법 1]

포인트는 무말랭이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약불로 겉만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약 5분 정도 볶아서 물 1리터에 무 말랭이를 2-3줌을 넣고 센 불에 10분 정도 끓인 다음 불을 끄고서 그대로로 울어 나오도록 30분 정도 뒀다가 무말랭이 건더기를 건저 낸 후 우린 물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끝입니다.

먹는 방법은 식 후 한잔씩 마십니다.

 

방법 2]

또 다른 방법은 잘 말린 무말랭이를 뻥튀기를 해서 간식처럼 먹거나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시는 것입니다.

맛이 훨씬 구수 하여 좋습니다.

 

4.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우리는 건강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데 어느 누군가가 어떠한 음식이 몸에 좋더라고 말하면 무조건 따라먹으면서 오히려 건강을 해를 끼치는 경우가 있게 됩니다.

 

자신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지 따져보지 않고 먹기 때문에 그렇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음식물 관리가 중요한 당뇨환자의 경우에 당뇨에 좋다는 음식에 대하여 주변 사람들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듣고서 그 좋은 음식들을 먹고 있습니다만 기대하는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 음식에 대하여 먹는 방법에 비밀이 있음을 간과하는 것 때문 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당뇨는 식단관리가 중요합니다. 주변에 넘쳐나는 당뇨에 좋다는 음식을 이것저것 먹어봅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좋다더라 말을 하면 자꾸만 사서 먹게 되지만 별로 효과를 보지 못하여 흔히 말하길 '효과가 좋다'라고 하더니 별로 효과가 없네 하면서 속았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것은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개인의 체질, 건강상태, 먹는 방법에 따라 효과가 다르고 꾸준히 섭취해야 함에도 꾸준하게 섭취를 하지 않고 중도에 중단을 하였기 때문일 수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건강을 위하여 어떠한 식품을 선택할 때는 내 체질에 맞는지 일상에서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인지 잘 따져보고 선택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건강식품이라 하더라도 한두 번 먹고 중단하면 효과가 없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꾸준히 섭취할 수 없는 것이라면 당뇨에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당뇨는 일상생활습관에 의해서 생기는 질환으로 한순간에 치료가 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당뇨는 완치가 안 되는 질환으로 평생 꾸준히 관리하고 조절해야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늘 신경서서 관리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완치가 안 되는 당뇨라고 하더라도 기본 생활 수칙만 잘 지키면 먹고 싶은 음식을 부담 없이 먹으면서 합병증 없이 잘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검은구름아래펼쳐진무밭
용평무밭

 

이상 당뇨에 좋은 무 말랭이 차로 혈당 쑥 내리기 이야기를 마치며....

무말랭이 차는 식후에 한잔씩 마시면 소화도 잘 될 분만 아니라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서 당뇨환자의 혈당관리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식사 후 커피도 좋지만 소화에 도움이 되고 혈당도 내려주는 그리고 고혈압에도 좋은 무 말랭이 차가 당뇨환자들에게는 중단 없이 꾸준히 마실수 있어서 당뇨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신장이 좋지 않아 칼륨 배출에 문제가 있는 분은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차가 너무 진하면 속이 불편해질 수 있으므로 차로 마시고 속이 거북 해지는 분은 연하게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