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마가목 효능 활력 피로해소 ?

by 니뭐니 2023. 3. 1.
반응형

마가목은 열매부터 줄기 껍질까지 어느 하나도 버릴 것이 없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 마가목 열매는 약용 및 차 담금술로 쓰였고, 마가목 나무줄기 껍질은 건강차 및 약용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기 때문이다.

 

마가목은 혈액순환 만성 피로해소 양기 회복 뼈 건강 관절염 등에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특정 가문 귀족들만 먹었던 비방의 귀한 약재로 쓰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건강 기능 식품으로 활용되며 관심이 커져있는 마가목 줄기 껍질 열매 성분은 무엇이며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능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마가목 효능(the efficacy of silvery mountain ash, a rowan)

 

반응형

 

마가목이란 새순이 말 이빨처럼 생겨 힘차게 돋아난다고 하여 마아목(馬牙木)으로 불리다가 붙여진 이름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마가목의 꽃은 작고 흰색이며 늦봄이나 초여름에 흰꽃이 무리 지어 핀다.

열매는 작고 둥글며 초가을부터 붉은색으로 익는다.

마가목은 약제뿐만 아니라 꽃과 열매가 화려하여 요즘에는 관상용으로도 널리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해발 800M 이상 고산지대 울릉도 제주도 지리산 설악산 등 새찬 비바람과 척박한 자연 속에서 자생한다.

 

강원도 용평 발왕산 정상 부근에는 주목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천년주목숲길에는 어머니왕주목 몸통 한가운데에 마가목 가지가 뻗어 나와 있다. 마치 나무가 출산하는 듯 작은 마가목을 품에 안고 키우고 있는 듯하여 발왕산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기도 하다.

어머니왕 주목 인근에는 왕수리부엉이가 살고 있는 아버지왕 주목도 있으며 이곳의 천년 주목이 있는 곳은 데크로 잘 가꾸어져 있어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한 곳이다.

 

마가목은 예로부터 궁궐이나 왕가 특정가문 귀족들만 먹었던 비방의 귀한 약재로 쓰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마가목 나무는 열매부터 줄기까지 어느 하나 버릴 것이 없이 약제등으로 쓰인다고 알려져 있다.

마가목 열매(로완베리)는 비타민 C와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감기, 독감, 소화기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전통 의학에서 수 세기 동안 사용되어 왔다.

 

동의보감에서는 산삼에 버금가능 효능이 있다고 하였다. 풍증과 어혈을 낫게 하고 노인과 몸이 쇠약한 것을 보호하고 성기능을 높이며 허리힘과 다리의 맥을 세게 하며 흰머리를 검게 한다고 하고 있다.

 

마가나무줄기 껍질은 강장 진해 거풍의 효능이 있다. 다음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마가목 효능들이다.

 

[강장 효과] 몸이 허약한 사람 기력 회복에 좋고 피로해소 원기를 회복시켜 양기(정력, 활력)에 좋다. 오래 먹으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며 혈기가 왕성해지는데 도움이 된다.

 

[거풍 효능] 중풍 (뇌졸중 뇌출혈) 예방 치료에 탁월할 뿐만 아니라 당뇨합병증 예방 면역력 항산화 손발 저림 마비 수족냉증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혈관 속 나쁜 지방 제거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혈관건강에 좋다.

 

[진해 효능] 호흡기 건강 기침을 멈추고(진해), 가래를 제거(거담) 기관지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한방에서 천식 기관지염 폐렴의 약제로 쓰이고 있다.

 

[관절염 통증 완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여 허리통증(요통) 무릎관절통증(슬통) 신경통증 완화 관절염에 좋다.

 

[심혈관질환예방] 나이아신이 염분 나트륨을 분해 배출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심장마비 고지혈증 심근경색 동맥경화등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된다.

 

[신장기능개선] 이뇨작용, 불면증 완화, 피부미용 백발 심신안정 불면증 위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다음은 마가목 열매 효능 잠재적인 건강상 이점들이다.

 

마가목열매는 면역 기능, 상처 치유 및 콜라겐 생성을 지원하는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이다. 비타민 C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마가목은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자유 라디칼은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암, 심장병 및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불안정한 분자이다.

 

마가목 열매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관절염 및 천식과 같은 염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마가목 열매가 높은 항산화 성분과 시험관 연구에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능력으로 인해 항암 특성을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마가목이 암 예방이나 치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는 필요할 것이다.

 

마가목 열매는 전통적으로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으며 연구에 따르면 장 건강에 유익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하였다. 소화를 개선하고 소화 장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유익한 장내 세균의 성장을 촉진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가목 하루 적당량 섭취 필요 껍질은 12-20 g 열매는 40-80g 정도이다.

 

마가목은 약간의 독성이 있어 두통 식욕부진 복통 메스꺼움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철분 함유량이 많아 위궤양 위염이 있는 경우 너무 장기간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생 마가목 열매에는 소화 장애 및 기타 투통 복통 메스꺼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독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에 항상 주의해야 한다고 하고 있다.

 

건강 상태나 건강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마가목을 섭취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마가목 성분

 

마가목 주요 항산화 성분은 리코펜과 플라보노이드이다. 마가목에는 글리코 사이드, 플라보노이드 루페올, 카로틴, 나이아신, 비타민C, 카테킨 아미노산 등의 항산화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열매에는 특히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카로틴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줄기 껍질에는 베타시토스테롤 아우쿠파린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칼륨 비타민 C 이 풍부하다.

 

리코팬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붉은색 계통의 색소로서 활성산소를 억제 또는 중화시켜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특정 만성 질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건강에 긍정적이다.

혈중 리코펜 수치가 높은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암에 걸릴 확률이 낮다고 국립암연구소 저널에서 발표된 바 있었으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손상을 막아주며 피부결 개선 주름출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카테킨 안토시아닌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통틀어 일컫는다.

자유 리디칼로 인한 세포손상에 대하여 저항하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이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류를 개선하여 혈압을 낮추고 혈소판이 쉽게 응고되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

해독작용으로 피로를 해소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며 소변을 잘 보게 하고 당뇨를 예방하며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한다.

비타민C의 효과를 높여주며 노화 암등 질병에 영향을 주는 항산화제뿐만 아니라 항균 항염 항바이러스 작용을 한다.

 

글리코사이드 특정형태의 세균에 효과적인 항생제로 작용한다.

플라보노이드 카테킨등 뇌보호 효과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흐름을 좋게 하며 혈소판이 굳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혈전 생성을 방지한다.

 

니뭐니
마가나무

 

마가목 먹는 방법

마가목은 줄기 껍질 잎 열매 하나 버릴 것 없이 약재 또는 차로 담금술 와인으로 활용하고 있다. 바가지라고 불리는 마가목 열매는 주로 햇볕에 말렸다가 물에 달여서 먹거나 술로 담가서 아침저녁으로 조금씩 마시면 피로해소와 강장작용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마가목 생 열매는 쓰고 시큼한 맛이 난다.

 

먹는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건강기능식품: 시중에는 울릉도 마가목만을 사용하여 만든다는 만성 피로회복제로 마가보감이 광고 중이다. 마가목과 엉겅퀴를 주원료로 만들어 마가보감이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울릉산림농산에서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마가목과 엉겅퀴를 주원료로 하여 건강기능식품 마가보감 브랜드를 만든 것은 마가보감의 효능과 엉겅퀴의 효능을 배가 시키기 위함으로 보인다. 동의보감에서는 독이 없고 어혈을 풀며 피를 토하는 것과 피를 멎게 한다고 하였다

천연 간 청소부라고도 일컫는 엉겅퀴(밀크시슬 또는 가시나물로 불림)의 주요 함유성분은 실리마린 타라카스테린 나이아신 아말리 비타민B1 비타민B2이다.

 

차로 먹는 방법: 마가목 껍질 말린 건재 30g 정도를 깨끗한 물에 씻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다음 프라이팬에 넣고 약불에 덖어 준다. 볶은 다음 볶은 건재 30g에 물 2리터 정도를 용기에 붇고 약불에서 1시간 정도 달인다.

따듯하게 마셔도 좋고 시원하게 마시면 갈증해소에도 좋으므로 시원하게 먹기 위해서는 달인물을 씩힌다음에 냉장보관해 놓고 마시면 될 것이다. 하루 2-3잔 정도가 적당량이다.

 

술로 담가 먹기 : 용기에 마가목 열매 300g을 넣고 소주 1.8ℓ, 설탕10-20g정돌르 부은 다음 밀봉하여 햇볕이 없는 서늘한 곳에서 6개월 이상 숙성시킨다. 열매와 마가목 잔가지를 함께 넣어도 되며 숙성을 오래 시킬수록 맛이 연하고 좋은 술이 된다. 향기가 좋고 약간의 떫은맛과 신맛이 나지만 예로부터 마가목술은 중풍을 다스렸다고 하고 있다.

다른 과실주와 칵테일 하는 것도 좋다.

강정 강장 피로해소 신장염 방광염에 효능이 있다고 하므로 건강관리를 위해서 한 번쯤 담가먹는 것이 좋을 듯하다.

 

약으로 달여 먹기 : 마가목 열매를 햇볕에 말린 다음 200cc 물에 말린 마가목열매 2-4g을 달여 마시면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된다.

 

니뭐니
발왕산정상 고목

 

이와 같이 마가목은 차로 마시거나 술(와인)을 담가먹거나 건강기능식품으로 제조된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 마가목은 쓰고 시큼하기 때문에 잼 젤리 소스를 만드는데도 사용된다.

마가목 효능으로 부족한 활력을 회복하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등의 떨어진 에너지 기력회복에 도움이 되므로 나이가 들어 건강이 염려되어 건강관리가 필요한 부모, 성장기 아이들 체력 관리 뼈 건강을 위하여 건강기능 보조식품을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