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수박 효능 과 수박 고르는 팁

by 니뭐니 2021. 8. 11.
반응형

어제는 말복날, 늘 여름이면 줄기는 수박이지만 새삼 가족과 줄기기 위한 수박을 구입하며, 문뜩 수박 고르는 법과 수박 효능에 대하여 공유하고픈 생각이 들었습니다. 말복은 음력 6월과 7월에 3번의 절기 중 세 번째 복날이며, 첫 번째 복날은 초복, 두 번째 복날을 중복이라고 합니다.

 

어제는 무더운 여름의 끝을 알리는 음력 6 7월의 세 번째 복날인 말복이었습니다.

 

1. 수박 효능

여름이면 누구나 줄 거야 먹는 수박의 효능 궁금하신 적 없었나요?

 

수박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낮은 칼로리의 과일로서 주 성분은

과당 포도당 콜린 비타민 C 아르가 닌 칼륨 아르가 닌 글루타티온 시투 룰 린 황산화 리코펜(라이코펜) 콜린이며

성분별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응형

 

  1. 풍부한 수분은 몸안의 열을 낮춰주고, 체내 암모니아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부종완화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아 포만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3. 과당 포도당은 흡수가 좋아 피로를 회복시켜줍니다.
  4.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100그람당 30칼로리입니다.
  5. 비타민 C 아르가 닌 성분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6.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붓기 개선에 좋으며, 혈압을 낮춰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된답니다.
  7. 비타민 C 아르가 닌 성분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8. 수박 흰 껍질에 글루타티온 성분이 많은데 간 해독 작용을 도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답니다.
  9. 시투 룰 린 성분 피를 깨끗하게 만들고 순환을 도와 심혈관 질환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수족냉증을 개선해 주며,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 배출을 용이하게 해 주며, 칼륨과 함께 근육과 형관을 이완시켜 근육통 완화에 도움을 준답니다.
  10. 항산화 성분은 활성화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손상을 막으며, 기미 주근깨 잡티를 제거해준답니다.
  11. 풍부한 리코펜 성분은 암 유발 인자를 제거시켜 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 항암 심혈관질환 예방 혈당조절에 효과가 있으며 전립선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12. 콜린성분은 숙면에 좋답니다.

 

반면에 다음과 같은 주의할 사항도 있으므로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 칼륨 신장질환 관련 질환 이 있다면 혈장 속 칼륨 농도가 높아지는 고 칼륨 혈장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 당뇨환자는 혈당 수치를 높이므로 다량 섭취는 금물입니다 특히 설탕 들어간 화채는 피하시고 적당히 드세요.
  • 차가운 성질로 많이 섭취하면 설사 복통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수박껍질은 잘게 썰어서 배출해야 음식물 쓰레기로 처리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함도 알아 두세요.

 

맛있는 수박을 고르려면 무엇을 살펴보아야 할까요?

 

2. 수박 고르는 법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했심 포인트는 짙은 녹색을 띠고 줄무늬가 흩어지거나 지저분하지 않고 선명하게 배꼽으로 잘 이어진 것으로 배꼽이 작으며 같은 크기와 비교 시 묵찍한것입니다.

 

  1. 꼭지 부위가 두텁고 솜털이 남아있다면 덜 익은 것이고 꼭지가 약간 말린 것이 암 수박으로 단맛이 좋답니다.
  2. 배꼽은 약간 들어간 것이 좋으며, 배꼽 부분이 1센티미터 이하가 암 수박인데 배꼽은 큰 것보다 작은 것이 좋습니다.
  3. 두드렸을 때 맑은 소리가 나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너무 익지 않은 것이 좋으며, 덜 익은 수박은 맑은 소리가 안 납니다.
  4. 상처가 난 것같이 갈색선이 있는 것이 꽃필 때 벌꿀이 다녀가며 남긴 흔적으로 단 수박일 확률이 높답니다.
  5. 수박에 뿌연 분가루 같은 것이 있는 수박일수록 신선하고 단맛이 나는 수박입니다.
  6. 같은 크기일 때 더 무거운 것을 고르세요 묵직한 것일수록 맛있답니다.

끝으로

수박 자르고 보관할 때 주의사항입니다

 

수박을 자르기 전 물에 씻어주고 식초 베이킹파우더 등을 물에 풀어 한 번 더 세척 후 잘라야 세균에 오염이 안되며,

배꼽과 꼭지 부분을 자르고 그 자른 면을 이용하면 바닥이 평평해서 안전하게 자르기 할 수 있어 좋습니다.

 

보관 시 가장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랩에 싸서 보관하는 것입니다.

수박을 한 번에 다 먹지 못하므로 보통 가정에서 보관용은 랩에 싸서 냉장실에 보관을 합니다. 이경우 세균 오염으로 배탈의 원이 될 수 있습니다.

 

자른 수박을 통째로 보관할 때는 전용용기나 밀착력이 좋은 지퍼 팩을 이용하되 반듯이 공기 차단이 되어야 하며 자르면 빠른 시간 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급적 보관할 때는 깍둑썰기를 하여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잊지 마세요

수박을 자를 때는 반듯이 세척부터 하시고, 랩을 싸서 보관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