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왼쪽 오른쪽 가슴통증 원인 당신의 심장 안녕하십니까?

by 니뭐니 2021. 10. 29.
반응형

가슴통증은 심장질환이나 소화계 문제 심리적 원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되며, 왼쪽이나 오른쪽 가슴통증은 심장질환에 의한 통증이 많다고 합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 심부전 등 심 뇌혈관계 질환자는 공원 탐방이나 산행할 때 매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국립공원 산행 시 사망사고 1위가 심장 돌연사라는 보고이므로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이 단풍 구경하러 가서 공원 탐방 산행 전에 가슴통증이 있거나 맥박이 불규칙하다면 탐방이나 산행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통증이 오래 지속되지 않고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면 위험신호를 무시하게 됨으로써 산행이나 국립공원 탐방에서 일어나는 사고 중 사망 사고가 1위를 차지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특히, 산행 중에 안면이 창백해지고 어지럼증, 두통, 구토 증상이 있다면 위험신호임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가슴통증 원인 당신의 심장 안녕하십니까?

 

 

왼쪽 오른쪽 가운데 가슴통증의 유형을 살펴보면 누군가 가슴을 세게 움켜잡은듯한 통증, 무거운 것을 올려놓은듯한 압통을 느끼거나, 가만히 있어도 또는 아무렇지도 않다가 갑자기 누군가 가슴을 누르거나 무엇인가의 물리적 힘이 가해져서 생기는듯한 통증이 생기거나, 호흡을 할 때마다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유형]

통증은 오른쪽 가슴통증, 왼쪽 가슴통증, 그리고 가슴 가운데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그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부정맥, 역류성 식도염, 늑간 신경통의 경우에도 오른쪽 가슴 통증이 유발됩니다

왼쪽 가슴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협심증 심근경색입니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방치할 경우 돌연사 위험이 높고 치료 후에도 심부전 부정맥의 후유증을 남길 수 있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오른쪽 가슴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폐질환 식도질환 스트레스입니다.

 

[가슴통증의 원인]

기본적으로 협심증 심근경색으로 인한 가슴통증은 심장혈관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됩니다. 관상동맥이 얇아졌거나 혈전 때문에 혈행이 막혀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가슴통증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첫째, 협심증에 의한 가슴통증입니다.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가늘어지거나 막힐(협착) 경우 발생되며, 가슴 부위가 조이는 느낌이 들거나 뻐근함 얼얼함을 느끼게 됩니다. 노화, 흡연, 고혈압, 당뇨 등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금연과 함께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하며 혈중 콜레스톨이 높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심근 경색에 의한 가슴통증입니다.

관상동맥이 막히면 일어나는데 20분 이상 통증이 지속되고 숨쉬기가 곤란하거나 구토 구역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돌연사의 원인으로 가슴 정 중앙에서부터 오른쪽 왼쪽으로 통증이 퍼져 나갑니다.

맵고 짠 자극적 음식을 피하고 육류보다 채소 생선이 좋고 금주와 규칙적인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셋째, 위장(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가슴통증입니다.

식습관이 원인으로 위 점막이 손상되면 식욕부진 구토가 나며 장기 방치 시 출혈에 의한 빈혈, 위암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속이 쓰리거나 신물이 나고, 트림이나 쉰 목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술이나 커피 등을 섭취할 때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되며, 고구마 간장 토마토는 위에 부담을 주므로 먹을 때 통증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 등 소화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넷째, 늑간 피부 신경통에 의한 가슴통증입니다.

갈비뼈 사이에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대상포진, 골절 등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숨을 크게 들이쉴 때 쑤시듯 통증이 생깁니다. 과거 수두가 있었던 경우 면역력이 약해져 바이러스가 재 활성되면 대상포진이 발생됩니다 이렇듯 대상포진에 의한 가슴통증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다섯째, 폐 손상 염증에 의한 가슴통증입니다.

쉼을 쉴 때 오른쪽 가슴 통증이 있거나 어깨가 아프기도 한다면 폐혈관이 막혀서 나탈날 수 있습니다. 이경우는 숨 쉬기가 불편하거나 기침이 나옮니다. 흉통 기침 호흡 곤란이 일어나며, 금연은 필 수입니다.

 

끝으로 심리적 요인으로 심한 스트레스나 피로 과로 수면부족 우울 불안을 느낄 때 가슴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슴통증 진료병원]

가슴통증이 생기면 지체 없이 전문의 진찰을 통하여 발생원인 파악을 빨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순환기 내과, 호흡기 내과, 흉부외과, 혈액종양 내과 등의 진료과목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을 것을 권고합니다.

통증이 있으면 무조건 내원 진찰을 받고 생활 식습관 개선으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야 할 것입니다.

 

[가슴통증 예방과 대처]

가슴통증을 예방하거나 가슴통증이 있을 때 대처를 위해서는 술 담배를 끊고 꾸준한 운동을 하며, 과식과 야식을 금하며 고른 영양소 섭취를 하여야 합니다. 편안한 휴식과 수면을 통한 몸을 쉬게 하는 것도 가슴통증 질환 예방을 위해서 중요합니다. 특히 심근경색 방지를 위해서는 평상시 건강한 식단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파란하늘-하트5쌍-꽃-함께있다
하트

 

아침저녁 기온의 차이가 심해지는 환절기에 가슴통증을 느낀다면 세심한 건강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뇌혈관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으로서 가슴통증이 있다면 심근경색 뇌졸중 위험이 증가하므로 더욱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누군가 가슴을 세게 움켜잡은듯한 통증이나 무거운 것을 올려놓은듯한 압통, 아무렇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누군가 가슴을 누르는둣한 답답함이나 무엇인가의 물리적 힘이 가해져서 생기는듯한 통증이 생겼다가 사라지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위험에 처해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 진료를 통하여 건강을 지킴으로써 삶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