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관절염 예방 연골 건강에 좋은 구절초 효능

by 니뭐니 2022. 9. 15.
반응형

구절초는 예로부터 생리통 생리불순 난임 소화불량이 있을 때 꽃 잎 줄기를 달여 마시는 상비약으로 부인병 치료와 예방을 위한 약제뿐만 아니라 음료용 양조용으로 쓰였다고 한다. 최근 구절초가 관절염 예방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주목을 받고 있어 구절초 효능을 정리하였다.

 

구절초는 9월에서 11월까지 흰꽃 또는 담홍색 꽃이 핀다. 주로 산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구절초는 맛은 매우 쓰고 맵고 따듯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꽃이 예쁘고 향기가 좋다. 야생 들국화로 불리기도 하는 구절초(九折草)는 흰꽃이 신선처럼 깨끗하고 부인에게 좋다고 하여 선모초(仙母草)라고도 한다.

 

관절염 예방 연골 건강에 좋은 구절초 효능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되고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관절 주변 근력 강화는 필수이다. 특히 허벅지 앞쪽 근력이 강화되면 체중으로부터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어 관절염 예방 연골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관절염은 천천히 진행되는 것이어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구절초 효능을 알아보는 이유가 된다.

 

구절초가 관절염 예방을 위한 연골 건강에 좋은 이유는 구절초의 잎과 줄기에서 추출한 추출물 리나린(linarin) 성분이다. 리나린 성분의 항염작용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구절초의 리나린 성분이 관절 내 염증이 생기는 것을 줄여주고, 연골조직 파괴 인자가 활성되지 못하도록 하며 통증 유발을 억제시켜 줌으로써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 백병원 정형외과 연구팀의 연구에 의하면 관절염이 있는 40-75세 경증 무릎 관절염이 있는 110명 상대로 구절초 추출물을 6주간 섭취한 결과 통증이 감소되었고, 12주간 섭취한 결과 신체적 기능 개선 및 관절염 지수가 전체적으로 감소됨을 확인하였으며, 구절물 추출물의 관절염 개선 효과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메디슨' 국제 비타민 영양 연구저널에 게재한 바가 있었다고 한다.

 

GC녹십자 웰빙 광고에 의하면 기능성 원료인 구절초 추출물 조인 시스트 인체적용 실험 결과 관절 관련 지표(K_WOMAC) 총점 개선, 신체적 기능 개선 확인, 무릎관절 통증 평가 점수(VAS) 개선 확인, 건강 수준 삶의 질 지표(KSF-36) 기능 수준 중 총감 성적 역할 개선, 안녕 수준 총점 개선 확인하였다고 하고 있다.

 

구절초 추출물은 국내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우수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아 신규 식품원료로 승인을 받은 바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리나린 성분이 항염 항산화 작용으로 몸속 염증을 낮추고 연골 손상을 막아 퇴행성관절염 진행을 완화시켜 준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관절염 개선으로 무릎 통증이 완화되고 신체기능이 향상되면 삶의 질은 좋아질 수 있다고 할 것이다.

 

구절초의 항산화 항염효과는 퇴행성 관절염 질환 연골 건강에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질환에 좋다. 예로부터 알려져 있는 구절초 효능으로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간장을 보호하고 눈을 맑게 하여 머리를 가뿐하게 한다.

몸을 따듯하게 하여 혈액 순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소화가 잘되도록 돕는다.

항염작용 소염 진통 효과가 있다.

배속 어혈을 풀어 여성 생리불순 생리통 난임 등 부인병에 도움이 된다.

 

한의학에서 냉증은 난임의 주원인으로 보아 아랫배 자궁이 냉하면 임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구절초는 관절부 손실 골극 형성 관절 협착증 개선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지방 연소를 촉진하여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져 있다.

 

[먹는 법]

구절초 먹는 법으로 봄에는 나물로 먹고, 가을에는 뿌리째 채취하여 말린 후 부인병 한약재로 사용하거나, 꽃을 말려 차로 마시면 감기가 예방되고, 술로 담가 마시면 정력이 보강되어 자양강장제로 이용한다고도 알려졌다. 구절초를 깨끗하게 씻어 말려 달여 마시면 가래 기침을 완화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구절초는 꽃이 피기 직전에 꽃과 함께 잎과 줄기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서늘한 곳에 보관 필요할 때마다 달여 마시는 등 약재로 쓰거나, 술을 담그거나 차로 마실 수 있다. 줄기와 잎은 약제로 꽃은 술에 담가 먹거나 차로 우려 마시는 것이다.

 

구절초는 음력 9월 9일경 꽃이 피기 전 잎과 줄기를 채취하여 말린 후 약제로 이용하는 것이 약효 효능이 제일 좋다고 알려져 있다.

구절초 달이는 방법은 구절초 20g에 물 2리터를 넣고 끓으면 약불로 1시간 정도 달인 후 마시면 된다고 한다.

 

[부작용]

구절초는 따듯한 성질로 인하여 따듯한 체질보다는 찬 체질에 맞으며, 허약한 체질의 사람이 복용하면 복통 설사 위장 장애가 생길 수 있다고 한다. 구절초 즙으로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하여도 개인에 체질과 증상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마시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구절초-꽃-두-송이
구절초

 

마치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오래도록 섭취해 온 천연 건강식품인 구절초의 효능 리나린 성분을 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약효가 가장 높은 시기는 음력 9월 9일 경이라고 한다.

 

 

 

약효가 가장 높은 이때에 꽃이 피기 전 잎과 줄기 채취하여 건강기능 식품으로 섭취하거나 차로 마심으로써 생리통 생리불순 냉증 등의 부인병 및 항염작용에 의한 염증성 통증 완화 등의 여성건강뿐만 아니라 관절염 예방과 연골 건강에 효과를 보면 좋겠다. 참고로 정읍 구절초 지방공원의 구절초 축제일(만개 예상일 10월 7일경)에 맞춰 가을 여행도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구절초의 꽃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계절 건강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