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막창 곱창 대창 칼로리 어때요

by 니뭐니 2023. 3. 27.
반응형

막창은 단백질과 소화효소가 많은 내장 중 최상급 육질로서 치아가 부실한 노인과 아이를 비롯한 모든 연령층에서 즐겨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 고단백 저 콜레스테롤 식품인 막창은 씹는 맛도 쫄깃쫄깃하여 술안주시 분해작용이 뛰어나 위벽 보호 알코올 분해 소화촉진등의 작용도 있다.

 

막창은 곱창 대창등과는 다른 부위로 그 부위가 적어 가격이 월등하게 높은 고급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막창은 내장의 맨 끝 부분이며 항상 운동이 많은 부위로 두터운 근육질로 형성되어 있어 쫄깃하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이유는 칼로리가 높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칼로리 100g 기준으로 소막창 50 - 75Kal 소 곱창 130 - 150 Kal 소 대창 60-158Kal / 돼지 막창 233 Kal-330Kal /돼지 곱창 134 -260 kal 돼지 대창 250Kal 으로 인터넷상 검색으로 조사되었다.

돼지 막창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많게는 330 Kal정도라고 알려져 있으므로 1인분을 200g으로 하면 660 Kal이므로 높지 않다고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막창은 칼슘 함량이 소고기 보다 높아서 성장이 늦은 어린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성인 노인에게 뼈 건강 골다공증 골화 연화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 있다.

함유 영양은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콜레스테롤 칼슘 칼륨등이다.

소화 효소를 많이 함유하여 위에 부담이 적고 소화가 잘되며 알코올 분해가 잘되어 술과 궁합이 맞아 술안주로 각광을 받고 잇는 것이다. 피로해소 산후조리음식으로도 추천되고 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해준다고 하였으며 오장을 보호하고 어지러움증(혈압)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고 하였다.

당뇨 술중독 몸의 독성해소 장내해독 살균 이뇨 피부미용 피로해소 노약자의 양기부족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막창 먹는 방법은 특별한 것은 없다고 할 것이다.

단순하게 구워 먹어도 고소하고 맛이 있다.

고추장 막장 소금등으로 간단하게 쪽파 땡고추와 함께 소스를 만들어 소스에 찍어 밥과 함께 먹을 수 있고, 콩가루에 찍어먹어도 맛이 있다.

주로 술안주로 대부분 먹고 있다.

 

소의 경우 막창구이는 소 네 번째 위인 주름위를 구운 음식을 지칭하며, 돼지의 경우는 보통 돼지 막창으로 부른다고 한다.

 

술집에서 막창을 시키면 거의 다. 돼지 막창이라고 하며 돼지 막창은 돼지 대장의 직장 쪽 아랫부분으로 상당히 질기며 기름져 포만감이 금방 든다. 얇을수록 진짜 대장일 확률이 높다고 하므로 얇은 것이 많이 제공하는 음식집은 피하라고 하기도 한다.

 

불판위 막창

 

[소막창과 돼지막창 구분] 일반적으로 막창구이는 소 네 번째 위인 주름위를 구운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소의 첫 번째 위를 양곱창, 작은 창자를 곱창, 큰창자를 대창이라고 하고 있으며 돼지 막창은 붉은색을 띠어 홍창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소의 막창은 지방이 거의 없어 열량은 돼지막창의 25% 수준이며 맛은 담백하다.

 

소막창은 창자부위가 아닌 네 번째 위로서 4개의 위 홍창 막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홍창은 일반 살코기보다 칼슘성분이 풍부하고 고단백 저 콜레스테롤 식품이다. 소 막창은 성인의 골다공증 골연화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 있다.

반면 대창은 소의 큰창자로 겉면에 내장지방이 붙어 있어 속의 하얀 부분은 곱이 아닌 지방으로 고소한 맛이 특징이라고 한다.

 

한우 막창은 다른 육류와 비교하여 지방 함량이 월등히 낮아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혈압조절에 도움이 되고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에도 도움이 된다. 단백질 철분 아연 비타민B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다.

 

 

반면에 돼지 막창은 돼지의 큰창자로 항문으로부터 50cm 정도 되는 부위를 말하며 돼지 내장 중 가장 맛이 있으며 한 마리당 250-300g 정도의 소량이 생산되며 주로 구이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소고기보다 칼슘함량이 월등하게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한번 맛보면 매력에 빠진다.

곱창은 돼지나 소의 작은 창자로 보통 전골 구이로 이용되고 있으며 가운데 들어있는 하얀 부위는 소화액으로 만들어진 곱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