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비타민K 음식 건강기능 식품 일일 권장 섭취량

by 니뭐니 2023. 3. 21.
반응형

비타민K는 적절한 양을 섭취할 때 정상적인 혈액 응고와 뼈의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소로서 심혈관 건강 뇌기능 항염증등 여러 건강상 이점을 제공한다.

 

비타민K를 많이 함유한 음식, 비타민K의 건강기능 식품 영양제에 대한 효능, 비타민K의 일일 권장 섭취량 및 과도한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비타민K 음식 건강기능 식품 일일 권장 섭취량

 

반응형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취나물 케일 시금치 근대 순무잎 브로콜리 콩나물 청국장 바질 고수 파 절임양배추 피클 닭고기 쇠고기 돼지고기 치즈 요구르트 녹차가루 등이다. 다음은 비타민K의 공급원으로서 이들을 효과적으로 식단에 포함시켜 섭취할 수 있다.

  • 잎이 많은 채소: 케일, 시금치, 근대 및 순무잎 등의 잎이 많은 채소는 샐러드, 수프, 스무디에 추가하거나 볶음 반찬으로 섭취한다.
  • 십자화과 야채: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브뤼셀 콩나물등의 십자화과 야채는 볶거나 수프나 샐러드에 추가할 수 있다.
  • 허브: 파슬리, 바질, 고수, 백리향과 같은 신선한 허브는 파스타, 샐러드, 수프와 같은 요리의 맛을 낼 수 있다.
  • 파는 비타민K의 좋은 공급원으로서 샐러드, 수프 또는 요리의 양념으로 사용한다.
  • 청국장, 낫토, 소금에 절인 양배추, 피클과 같은 발효 식품은 비타민K의 좋은 공급으로 반찬으로 먹거나 샌드위치나 샐러드에 추가할 수 있다.
  • 육류 및 유제품: 닭고기, 쇠고기, 돼지고기, 치즈 및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은 메인식사나 간식으로 먹는다.

 

[비타민K 효능] 비타민K는 건강의 여러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며 역할을 하는 중요한 영양소이다. 다음은 비타민K 건강 기능 식품 영양 보충제가 건강에 미치는 효과이다.

 

1. 혈액 응고: 비타민K는 부상 후 출혈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되는 혈액 응고 단백질 생산에 필수적이다.

2. 뼈 건강: 비타민K는 건강한 뼈에 필수적인 체내 칼슘 조절에 관여한다. 적절한 비타민K 섭취는 골절 및 골다공증 위험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심혈관 건강: 비타민 K는 동맥에 칼슘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뇌 기능: 일부 연구에서는 비타민K가 뇌 세포에서 발견되는 지방의 일종인 스핑고지질 생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인지 기능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5. 항염증 효과: 비타민 K는 관절염 및 특정 유형의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염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 하루 섭취 권장량] 비타민K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연령, 성별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다르다. 19세 이상 성인의 경우 일반적인 비타민K 일일 권장량은 여성의 경우 하루 90-120 mcg, 남성의 경우 하루 120-150 mcg이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 안전처 일일섭취량 21 - 1,000 ㎍으로 되어 있다.

 

임산부와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약간 더 많은 양의 비타민K가 필요하다고 하고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특정 건강 상태나 비타민K 흡수를 방해하는 약물로 인해 더 많은 양의 비타민K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하므로 개인별 필요에 맞는 적절한 일일 비타민K 섭취량에 대하여는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비타민K부작용] 비타민K는 식품 공급원이나 보충제에서 권장량을 섭취할 때 일반적으로 안전하여 염려할 것은 없겠으나 보충제 등을 통해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전위험 증가, 빈혈유발, 간손상 알레르기반응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비타민 K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방해하여 혈전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하고 있으며, 고용량의 비타민K는 비타민 E의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장기간 고용량의 비타민K 보충제는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고 있다. 또한 고용량의 비타민K 보충제는 드물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고 있는 것이다.

 

신체가 음식에서 비타민K의 흡수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식품 공급원에서 많은 양의 비타민K를 섭취하는 것이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없다고 한다.

다만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인 경우 비타민K가 풍부한 음식 섭취를 늘리기 전에는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비타민K가 약물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비타민K결핍증상] 비타민K 결핍은 건강한 성인에게는 드물지만 특정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이나 비타민K 흡수를 방해하는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할 수는 있다고 한다. 비타민K 결핍이 있는 경우에 출혈증가, 골다공증 위험증가, 동맥의 석회화, 잇몸질환, 심한 월경 출혈, 신생아 황달 증상 등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한다.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결핍 시 출혈이 증가하거나 쉽게 멍이 들 수 있고, 골다공증 및 골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또한 동맥에 칼슘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관여함으로써 결핍은 동맥의 석회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고 있다.

아울러 비타민K의 결핍은 잇몸 출혈과 잇몸 질환의 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 있고, 특히 여성은 심한 월경 출혈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신생아는 장내 세균이 아직 확립되지 않아 출혈이나 황달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건강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담당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비타민K 결핍을 확인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치료에는 식이 변화 또는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K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포함될 수 있겠지만 고용량의 비타민K의 섭취에 대해 걱정이 되거나 이 영양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상담을 하여야 함에 주의하여야 한다.

 

니뭐니
고수

 

이상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 건강기능식품의 효능 일일섭취권장량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비타민K는 일상의 식사를 통하여 섭취될 수 있고 부작용은 없으나 특정약을 먹거나 신체적 특성에 따라 건강기능 보충제를 섭취할 때는 과다섭취에 따른 부작용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하루권장 섭취량 이상 복용을 하지 말고 같은 영양제를 동시에 섭취하지 않는 등의 건강관리는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건강기능 식품의 보조제 섭취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처 추천에 따라 섭취하는 것은 건강관리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