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말벌 땅 벌에 쏘였을 때 1시간 내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

by 니뭐니 2022. 8. 16.
반응형

벌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며 민감한 때인 추석 전 후에 벌초나 예초 계획을 하게 되는데 대부분 이때 벌초를 하면서 벌에 쏘이는 경우가 많다. 야외 활동 중 땅벌이나 말 벌에 쏘였을 때 필요한 응급 상비 약은 무엇이며, 1시간 이내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벌에 쏘였을 때 제일 먼저 말벌인지 꿀벌인지 벌 종류를 알 필요가 있다.

쏘인 부위에 벌침이 박혀 있다면 꿀벌 호박벌 등에 쏘인 것이고, 벌침이 없다면 말벌이나 땅벌에 쏘인 것으로 이에 따라서 벌침 제거 등 응급대처 방법을 달리 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반응형

 

말벌 땅벌에 쏘였을 때 1시간 내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

 

벌에 쏘였을 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통증과 부종 그리고 가려움증의 국소반응과 구토 복통 의식저하 호흡곤란 등의 전신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벌에 쏘였을 때 과민반응이 일어나 호흡곤란 저혈압 의식소실(쇼크)과 같은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면 사망에 이르는 생명에 위험이 초래되므로 가능한 한 빨리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아나필락시스(Anaphylactic shock)는 특정물질에 대하여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전신에 즉각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다.

 

아나필락틱(아나필락시스) 쇼크는 가슴 통증 구토 기침 발진 빈맥 의식불명 저림 저혈압 피부소양감 호흡곤란의 증상이 전신에 생기는 것이다. 음식에 의해 일어나기도 하지만 곤충이나 벌에 쏘였을 때도 일어날 수 있다.

 

대게 벌초 가서 벌에 쏘일 때는 땅벌이거나 말벌일 확률이 높다.

말벌이나 땅벌에 쏘일 경우 의식저하나 호흡곤란이 나타날 확률이 꿀벌에 비해 높다고 볼 수 있다. 응급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벌에 쏘였을 경우 한기를 느끼거나 호흡 곤란, 어지러움이 생기거나 쏘인 부위가 얼굴 입술 목 부위라면 무조건 지체 없이 곧바로 가까운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다.

진료과는 알레르기 류머티즘 내과 응급의학과 피부과이다.

 

아나필락시스는 즉각 치료해야 하는 질환으로 증상이 발생했을 때 바로 치료하면 별 부작용 없이 회복되지만 치료가 늦어지면 사망과 같은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일반적으로 벌에 쏘인 후 30분에서 1시간 이내 길게는 4시간 이내에서 발생된다고 하므로 대처할 때 참조하면 되겠다.

 

절벽 과 벌통
절벽아래 통나무 벌통

 

2. 벌에 쏘였을 때를 대비한 응급 약 항히스타민제

 

야외나 등산 그리고 벌초를 가서 벌에 쏘였을 때 응급상황 아나필락시스 증상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항히스타민제를 약국에서 구입하여 상비약으로 준비하면 좋을 것이다.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를 상비약으로 준비하라고 하는 이유는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벌초 예초를 가기 전 미리 준비하여 휴대하면 벌에 쏘여 위급 상황에서 응급대처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벌에 쏘이면 갑자기 쇼크가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항히스타민제는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갑자기 쇼크가 일어나지 않도록 시간을 벌어 줄 수 있어 비상약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아나필락시스 증상 완화를 위해서 치료할 때 에피네프린,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혈압상승제를 투여하며, 가려움증을 진정시켜 주기 위해서 페나리민정을 처방하고 바르는 연고로 실크론지 크림을 처치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꿀벌에 쏘인 경우는 붓고, 통증과 가려움증의 국소반응으로 그칠 수 있으나 땅벌이나 말벌의 경우는 국소반응에 그치지 않고 호흡곤란 의식소실 저혈압과 같은 전신증상이 나타나며 생명에 위험이 초래된다.

 

그러므로 활동이 활발하고 독성이 강한 가을날에 등산을 가거나 야외 활동을 할 때 특히 벌초를 할때 응급 상비약으로 항히스타민제를 준비하면 응급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꿀벌의 경우에는 쏘인 부위에 벌침이 박혀 있고, 땅벌이나 말 벌에 쏘였다면 쏘인 부위에 벌 침이 박혀 있지 않다는 점을 알고서 쏘인 부위에 벌침이 박혀 있지 않다면 말벌이나 땅벌에 쏘인 것이므로 준비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급성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 후 1시간 이내 가까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