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말 벌 공격 쏘임 대처 요령

by 니뭐니 2023. 8. 2.
반응형

말벌 공격이 무서운 이유는 일반 꿀벌은 한번 쏘면 침이 빠져 운명을 다하지만 말벌은 꿀벌과 다르게 쏘더라도 침이 빠지지 않으며 침을 찔렀다 뺏다를 반복적으로 하며 공격을 하며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쇼크에 의한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8, 9월은 등산 중이거나 벌초를 하러 갔을 때 말벌이나 땅벌에 쏘일 수 있는 시기이다. 말벌집을 우연하게 건드렸거나 건드리지 않았더라도 벌집 근처를 지날 때 말벌로부터 공격을 받는 경우 최선의 대처 방법은 무엇이며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말 벌 공격 쏘임 대처 요령

 

 

말벌은 진동에 민감하고 호전적으로 알려져 있다. 말벌은 영역 침범 위협을 느끼면 자신의 둥지를 보호하고 영역을 지배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바뀌는 습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 대처 요령

1. 말벌을 더 자극하지 않도록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벌을 쫒기 위해 수건이나 옷등을 휘저으면 공격으로 여겨 더 자극을 받아 덤벼들기 때문에 일단 벌집으로부터 멀리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2. 대피 또는 은폐 장소로 신속하게 이동하는 것이다.

벌이 공격할 때 그 자리에 웅크려 앉거나 엎드리는 자세는 금물이다. 무조건 말벌이 출몰하는 지역으로부터 가능한 멀리 최소 20-30m 밖으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말벌의 방어구역이 30m 정도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3. 벌집 근처에서는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말벌의 공격으로부터 피할 수 없는 위급 상황에서는 수건이나 의복으로 가장 취약한 머리나 얼굴부위를 가리고 지역을 벗어나야 한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말벌의 공격으로부터 상황을 악화시켜 더 큰 위험을 맞이하지 않기 위해서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들이 있다.

 

1. 둥지 제거 시도 : 벌초중 말벌집을 발견하더라도 벌집을 제거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벌집 제거 시도를 해서는 안된다. 집 처마밑등에 말벌집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119에 도움을 요청하여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벌집 주변 때리기 : 등산 벌초를 하러 가면서 숲 속을 지날 때 뱀등을 쫏기 위해 막대기로 치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말벌은 진동에 민감하다. 가까운 주변에 말벌집이 있는 경우 진동에 민감한 말벌은 공격의 신호로 여겨 공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물속으로 대피하기 : 말벌의 공격으로 대피할 때 물속으로 대피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말벌은 숨 쉬러 물밖로 나올때를 기다렸다가 물밖으로 나오는 즉시 공격을 하기 때문이다.

 

4. 땅에 엎드리기 : 말벌의 공격이 있으면 신속히 그 자리를 벗어나는 것이 상책이다 수건이나 옷등으로 벌은 쫒는 행위는 벌을 더 자극하게 되며, 공격 시 땅에 엎드리거나 웅크려 앉아 있는 것은 말벌의 집중 공격을 받을 뿐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장수말벌등 말벌에 쏘였을 때 대처법은?

 

말벌에 쏘였을 때는 도움을 요청한 후 찬물로 흘려 씻거나 얼음찜질을 하여 붓기를 가라 안도록 응급조치를 하고 빠른 시간(1시간 이내)에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권장된다.

 

말벌의 침은 매우 강하여 일반옷은 쉽께 뚜룰 수 있으며 독성은 일반 꿀벌에 비해 독성이 20배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기도폐쇄에 의한 호흡곤란, 쇼크로 사망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되고 있으므로 응급치료는 신속히 할수록 좋다고 할 수 있다.

 

장수말벌은 왜 꿀벌을 죽일까?

 

말벌은 다른 곤충의 포식자로서 해충 개체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물의 수분 매개자 등 생태계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들어 말벌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인간 거주지나 교통량이 많은 지역 근처에 둥지를 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고 꿀벌집을 공격하여 꿀벌이 희생당하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해충개수 조절등의 역할을 하는 말벌의 특성을 이해하여 안전하게 공존하고 필요할 때 적절한 관리 조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파란하는-칡덩굴
벌초가는길옆 칠덩굴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벌에 쏘였을 때 병원 가야 하는 이유
집 나간 꿀벌

 

 

 

맺음말 : 말벌의 공격으로부터 말벌에 쏘이지 않도록 대처하는 요령과 말벌에 쏘임 방지를 위해서 해서는 안 되는 행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면서 말벌은 수액 과즙 꽃가루를 빨아먹거나 유기체 체액을 먹는데 유난히 당을 좋아한다. 등산로에서 말벌에 자주 쏘이는 이유는 당을 좋아하는 말벌이 등산객이 먹다 남긴 탄산 유산균 음료나 과일 등에 접근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등산객들은 이점에 유의 등산 준수 사항에 더욱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