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스트레스 해소 법 좋은 음식 니뭐니

by 니뭐니 2022. 10. 10.
반응형

스트레스를 지나치게 받으면 혈압이 높아지면서 두통이 생기기도 하며 어지럼증을 느끼고, 식욕의 저하를 가져 올 수도 있고, 늘 피로를 느끼며, 의욕이 저하되면서 심하면 불안 우울증의 질환이 생길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해소 법으로 음식은 건강한 삶의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스트레스에 의한 불안 우울증과 같은 마음의 병이 생기지 않도록 적절한 여가 생활과 휴식, 수면의 질 향상, 운동, 생활 식습관의 개선 등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관리는 행복한 삶을 위하여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여기서는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 해소 법에 좋은 음식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반응형

 

혈압 낮추는 스트레스 해소 법 좋은 음식

 

단맛은 긴장을 완화시키며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 전달물질은 세로토닌 감정 조절을 하는 행복 호르몬 엔도르핀이다.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고 기분을 좋게 하는 세로토닌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시키는 음식, 분노를 진정시키거나 혈압상승을 억제하고, 뇌기능 향상, 인지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1. 세로토닌이 함유되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세로토닌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행복 신경 전달물질로서 뇌신경을 안정시켜 숙면에 도움이 된다.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기분은 가라앉고 의욕이 사라지며 잠을 잘 자지 못하게 됨으로써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세로토닌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유 아이스크림 돼지고기 오리고기 현미밥 오트밀 곡물류

 

오트밀 곡물류는 행복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이 풍부하며 혈당을 높이지 않는 탄수화물로서 스트레스 해소법에 부합하는 음식이다.

우유에는 락티움 트립토판(세로토닌의 원료)이 함유되어 있으며 락티움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스트레스를 완화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와 우유는 찰떡궁합의 음식이다.

고구마 카로티노이드 섬유질이 낙관적 생각을 하게 하고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으면서 단맛을 느끼게 한다.

 

 

2. 엔도르핀이 함유되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엔도르핀은 뇌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통증 완화에 관여하는 물질로서 식욕조절 성호르몬 분비 쇼크 분산 효과 감정적 행동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고 기쁨 중추와 연결이 되어 있는 행복 호르몬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고추 꿀 초콜릿, 아몬드

 

다크초 크릿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 감소에 효과적이고 혈관벽 이완을 도와 혈압을 떨어 트리는데 도움이 되며, 아몬드는 불포화지방이 우울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꿀 초콜릿과 같은 단맛은 긴장을 완화시키며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

 

매운맛의 캅사이신은 신진대사를 돕고 뇌신경을 자극 엔도르핀 수치를 높여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카레에 고추 시금치 채소를 섞어 요리한 카레를 먹고 나면 몸이 따듯해지는 효과가 있다.

카레의 커큐민은 스트레스 대항 뇌의 주요 부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고, 고추의 캅사이신은 진통효과가 있는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하고, 시금치의 마그네슘은 두통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여 스트레스 해소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3. 스트레스 해소 법으로 도움 되는 비타민 미네랄 함유 음식

 

비타민 B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여 스트레스를 억제하여 두통을 예방하고 비타민C는 면역력을 증진 비타민E는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C는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예방 및 스트레스 의한 면역력 저하 억제에 도움이 된다.

 

시금치 베리 녹차 호두 등 견과류 계란 마늘 케모마일 차

 

신경전달물질 도파민과 핵산을 합성하고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필 수 영양소인 옆산이 풍부한 음식으로 시금치가 있다.

옆산은 분노를 가라앉히고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베리류(블랙베리 블루베리)는 비타민c 안토시아닌 도파민 성분이 풍부하다. 안토시아닌은 인지력에 도움이 된다.

요구르트는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물질 분비에 필요한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고, 베리는 스트레스를 없애는 황산화제와 면역력을 항상 시키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요구르트와 베리를 곁들여 먹으면 스트레스 해소 법에 맞는 음식이다.

 

아미노산 일종으로 테아닌은 스트레스 부하로 급 심장박동수 증가로 인한 혈압상승을 억제하고 뇌기능을 항상 수행 능력을 항상 시킨다.

녹차에 함유된 아미노산인 테아닌은 압박 감속에서도 평온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카페인 성분은 집중력을 높여 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이다.

 

신경기능 정상 유지에 필요한 미네랄로서 트립토판을 세로토닌으로 바꾸는데 필수적인 음식이 마그네슘이다. 마그네슘은 견과류 두부 현미 멸치 녹색채소에 함유되어 있다

 

견과류 호두 파스 타치 오등은 항산화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호두의 오메가 3은 우울증 감소 효과가 있다.

 

신경전달물질 기분을 좋게 하는 아세틸콜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계란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이 저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알리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마늘 불안증세를 완화시키고 잠을 편하게 잘 수 있도록 하는 케모마일 차 등은 스트레스 해소 법에 맞는 음식들이다.

 

스트레스는 정신적 육체적 균형과 안정을 깨트리는 자극에 대하여 기존의 안정 상태를 유지하려는 반응이다.

작장 가정의 적응과 기대치, 사회의 변화 적응, 진학, 취업, 나이, 건강 등 문제로부터 스트레스는 늘 쌓이기 마련이지만, 성공과 행복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적당한 스트레스는 필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상추_마늘_해산물_회
[사진=주문진_회]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 생활의 윤활유로서 자신감을 심어 줄 수도 있고, 자신감은 생산적인 성취를 할 수 있는 요인으로써 삶의 활력을 부여하면서 행복을 느끼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신체적 정신적 대처와 대응의 정도가 지나친 상태로 오래도록 지속되면 정신적 탈진에 의한 불안 우울감이 생기면서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치며..

긍정적인 면 보다 부정적인 측면이 지속됨으로써 쌓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상승하는 혈압을 낮추는데 필요한 좋은 음식들은 스트레스 해소법으로서 부합하여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