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나무는 줄기에 가시가 많은 낙엽활엽성 큰 키나무로 전통적으로 통증 완화, 소염작용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 때문에 한의학에서 한방 약제로 사용하고 있다. 관절염 우울증 등에 도움이 되는 엄나무 효능과 엄나무순을 이용한 장아찌 무침 요리로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엄나무는 잎 줄기 뿌리 모두를 이용하여 약제나 장아찌 나물 등으로 먹을 수 있다. 엄나무 순은 살짝 데친 후 나물로 만들어 먹거나 장아찌로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잎은 말려서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기름을 내어 냉수에 타서 마실 수 있다.
엄나무는 닭백숙에 사용되고, 피부병 치료제로서 나무줄기 뿌리는 즙을 내어 마시거나, 속껍질은 술을 담가서 먹거나 관절염 치료에 활용된다.
엄나무순 장아찌 무침 요리 엄나무 효능
엄나무순을 먹기 위한 준비는 엄나무순 잎을 데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고 하겠다. 엄나무순 데칠 때는 엄나무순 밑동의 끝 부분은 제거하고 질긴 껍질을 벗겨 낸 후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에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다. 데쳐진 다음 엄나무순을 찬물에 휑궈 주면 완료된다.
1. 엄나무 먹는 방법
엄나무는 백숙에 사용하거나, 엄나무를 기름을 내 생수에 타서 먹거나, 엄나무순은 데쳐서 숙회로 초장에 찍어 먹을 수도 있고 무침 또는 장아찌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엄나무순의 맛은 약간의 쓴맛이 나며 찬 성질을 띤다.
찾째, 숙회는 데친 엄나무 순을 찬물에 담가 완전히 식힌 다음 꽉 자서 물기를 제거 후 초장에 찍어 먹으면 된다.
둘째, 무침으로 먹기이다. 데친 엄나물을 꼭 짜서 물끼를 제거 후 적당한 크기로 자른 다음 된장 들기름 통깨를 적당히 넣고 조물 조물 무쳐 나물로 먹을 수 있고 고추장으로 무침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재료: 엄나무순 300g, 간장 3큰술, 참기름 2큰술, 고추장(된장) 2큰술, 꿀 1큰술, 쌀식초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 티스푼, 다진 파 1/4컵, 볶은 참깨 1큰술
엄나무순 고추장 무침 만들기
- 엄나무순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구어 흙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질긴 줄기나 밑부분을 잘라낸다.
- 끓는 물에 잎을 1~2분 데친 후 즉시 얼음물그릇에 옮겨 식힌 다음 키친타월을 이용 물기를 완전히 뺀다.
- 믹싱볼에 간장, 참기름, 고추장, 꿀, 쌀식초, 마늘, 생강을 넣고 섞어 준다.
- 데친 엄나무순을 믹싱볼에 넣고 버무려 양념이 골고루 베개 한다.
- 양념한 엄나무순을 접시에 옮기고 다진 파와 구운 참깨를 올리면 완성된다.
양념을 한 엄나무순은 반찬으로 먹거나 한국식 상추쌈의 소로 활용할 수도 있다. 엄나무순의 매콤하고 짭짤한 양념과 약간 쓴 맛이 어우러져 맛있고 독특한 요리가 된다.
셋째, 엄나무순 장아찌 만들어 먹는 방법이다.
재료: 엄나무순 500g 식초 1컵 물 1컵 설탕 1/2컵 소금 1/4컵 다진 마늘 2쪽 1작은술 검은 통후추
엄나무순 장아찌 만들기
- 엄나무 순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구어 흙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질긴 껍질 밑동을 다듬는다.
- 큰 냄비에 식초, 물, 설탕, 소금, 마늘, 통후추를 넣고 끓인다. 설탕과 소금이 녹을 때까지 저어준다.
- 엄나무 순을 냄비에 넣고 부드럽게 저어 잎에 양념이 골고루 배도록 한다.
- 불을 줄이고 잎이 숨이 죽어 부드러워질 때까지 5-10분 동안 끓인다.
- 불에서 냄비를 꺼낸 다음 절인 액체와 잎을 실온으로 식힌다.
- 절인 엄나무(칼로파낙스) 순과 절인 액체를 꼭 맞는 뚜껑이 있는 깨끗한 병에 옮긴다.
- 맛이 잘 어우러지도록 실온에서 하루정도 숙성시킨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
절인 K엄나무순은 조미료 또는 반찬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추가하여 독특하고 풍미를 더할 수 있다
2. 엄나무(순) 효능
한의학에서는 엄나무의 여러 부위를 약용으로 사용해 왔다. 예를 들어 엄나무 껍질은 발열, 설사,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엄나무 순은 항진균 항균에 사용되었다. 또한 엄나무는 흥분을 가라앉히고 뇌 기능을 활성화시키며 달인물은 우울증에 좋고 엄나무 기름은 피부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엄나무순을 비롯한 엄나무 효능은 다음과 같다.
① 엄나무는 항염증 효과가 있다.
엄나무 껍질 추출물은 관절염 예방 및 기타 염증성 질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천연진통제 역할을 하여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나 각종 신경통 근육통에 의한 통증에 도움이 된다.
② 엄나무는 항산효 효과가 있다.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화합물은 암, 심장병,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③ 엄나무는 면역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엄나무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이 면역 강화 특성을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잠재적으로 감염과 질병에 대한 신체의 자연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④ 엄나무는 항암 특성이 있다.
일부 연구에서는 엄나무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이 항암 특성을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엄나무에서 추출한 화합물의 실험실 연구에서 특정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⑤ 항염 효능으로 피부 건강상 이점이 있다.
껍질에서 추출한 추출물은 피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엄나무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의 질감과 외관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고 있다.
⑥ 엄나무는 기관지 건강에 좋다.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천식 만성기침 가래를 멎게 해 주고 기관지염 증상에 효과가 있다.
⑦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뇌 기능을 향상해 주며 두통을 완화해 주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여 우울증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부작용]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평소에 아랫배가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등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 특이 질환이 있거나 두통 손발 저림이 있는 경우 섭취는 삼가고, 장기간 먹거나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건어물가게나 약제를 팔고 있는 상점에서 쉽게 발견되는 약제 중 하나가 엄나무라고 하겠다. 엄나무는 약제뿐만 아니라 백숙에 사용되는 등 우리 일상에서 늘 건강 식자재로 이용되어 온 것이다.
천연진통제로서 관절염에도 도움이 되므로 제철인 이때 엄나무순을 살짝 데쳐 숙회나 나물무침으로 먹거나 엄나무 장아찌를 만들어 보관하며 건강식단으로 활용한다면 건강한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엄나무 순을 이용한 요리는 어려운 점이 없으므로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식단으로 올려보면 좋을 것이다.
'니뭐니 >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자화과 채소 설포라판 효능 (0) | 2023.05.17 |
---|---|
새싹 보리 효능 건강식단으로 활용하기 (0) | 2023.05.16 |
크록스 발 부종에 미치는 영향 (0) | 2023.05.12 |
먹방 유튜버 살 안찌는 이유 다이어트 보조제? (1) | 2023.05.11 |
당뇨 고혈압에 좋은 차 만들기 (1) | 2023.05.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