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당뇨 고혈압에 좋은 차 만들기

by 니뭐니 2023. 5. 10.
반응형

차는 종류와 마시는 방법에 따라 당뇨와 고혈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혈압이나 당뇨 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하는 각각의 차들의 효능 성분과 함께 당뇨 고혈압에 좋은 차 만들기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고혈압과 당뇨에 좋은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차들은 여주차 검은콩 치 양파차 자색돼지감자차 계피차 오미자차 메밀차 생강차 감잎차 바나바잎차 뽕잎차 달맞이꽃차 송담차 화살나무차 무말랭이차 강황차 녹차 홍차 등이다.

 

당뇨 고혈압에 좋은 차 만들기

 

 

[여주차] 여주는 간에서 포도당이 에너지 원으로 쓰이도록 신진 대사율을 높여 줄 수 있는 카라틴 charantin P-인슐린(천연 인슐린) 함유하고 있다. 췌장 베타세포 활성화시켜 인슐린 분비를 촉진 혈당대사 혈당 수치 조절에 효과적으로 작용을 한다.

쓴맛을 내는 모모르데신은 혈중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한다. 최근에는 한 연구진에 의하면 고야민(goyamin) 임상실험에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결과가 있었다고 하였다.

여주차 만들기

  • 물 1리터 여주 3-4조각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하여 10분 정도 끓인다.
  • 불을 끄고 5-10분 정도 두었다가 여주를 건져 낸다

오래 우리면 쓴맛이 강해지므로 적당히 우려내는 것이 필요하다. 말린 여주를 가볍게 볶은 다음 물 1컵에 2조각 정도 넣고 1-2분 우려낸 다음 마시면 쓴맛을 줄일 수 있다. 구수하면서도 녹차 같은 쌉쌀한 맛이 난다.

임산부는 자궁수축과 하혈우려가 있어 피해야 하며, 당뇨약복용 중이라면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많이 마시면 복통 설사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검은콩 차] 검은콩은 섬유질, 단백질, 항산화제의 좋은 공급원이며 차 형태로 섭취하면 소화 촉진, 체중 감량 지원,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된다. 트립신 trypsin 이 당 흡수를 늦춰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므로 혈당조절을 위해 식전에 먹으면 도움이 된다.

검은콩차 만들기

  • 재료 : 말린 검은콩 1/2컵 물 4컵 / 선택 사항: 꿀 또는 흑설탕
  1. 검은콩을 헹구고 물에 최소 6시간 또는 밤새 불린다.
  2. 콩을 물기를 빼고 다시 헹군다.
  3. 냄비에 물 4컵을 끓인다.
  4. 끓는 물에 검은콩을 넣는다.
  5. 불을 약하게 줄이고 콩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30-40분 동안 끓인다.
  6. 여과기 또는 차 주입기를 사용하여 차에서 콩을 걸러낸다.
  7. 기호에 따라 꿀이나 흑설탕을 추가하여 마시면 된다

트립신은 췌장의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이다. 검은콩에는 단백질 소화를 방해하는 트립신 저해제 성분을 함유하여 소화가 안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이를 무력화시키기 위해서 콩을 푹 삶고 푹 삶은 콩을 식전음식으로 먹으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차는 하루 중 언제라도 즐길 수 있으며 커피나 다른 카페인 음료의 훌륭한 대안이다. 다만 장건강이 좋지 못하면 콩단백질 알레르기 염증이 있을 수 있다. 청국장에는 혈압강하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이 풍부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점 참고 바란다.

 

 

[양파 차]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소장 췌장 지방조직 간세포등과 상호작용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시켜 혈당수치 조절에 도움이 된다. 또한 양파차는 감기 기침 및 독감 완화에 도움이 된다. 양파의 gi지수는 30이다. 글루타티온이 풍부 간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빨간 양파차 만들기

  • 재료 : 큰 붉은 양파 1개 물 4컵 / 선택 사항: 꿀, 레몬 또는 생강
  1. 붉은 양파를 헹구고 얇게 썬다.
  2. 냄비에 물 4컵을 끓인다.
  3. 끓는 물에 얇게 썬 붉은 양파를 넣는다.
  4. 불을 약하게 줄이고 양파를 15-20분 동안 끓인다.
  5. 열에서 냄비를 제거하고 여과기 또는 차 주입기를 사용하여 차에서 양파를 걸러낸다.
  6. 기호에 따라 꿀이나 레몬을 첨가한다.

적양파를 물에 끓여서 만들며 꿀, 레몬, 생강 계피 등의 추가 재료를 첨가하여 줄길 수 있다. 양파차는 천연 거담제이며 기침과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알리신 성분이 위를 자극 속 쓰림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신장질환자는 양파 성분(칼륨)이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유의하면 될 것이다.

 

 

[돼지감자 차] 뚱딴지(예루살렘 아티초크)라고도 알려진 돼지감자는 이눌린이 풍부하다. 이눌린은 밭에서 나는 천연 인슐린으로 탄수화물 당 흡수를 늦춰 혈당상승을 억제, 췌장 부담을 덜어주며, 폴리페놀 중성지방억제 LDL 콜레스테롤 배출 체지방을 분해하여 다이어트 고혈압 고지혈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를 늦춰 포만감으로 비만 예방으로 당뇨에 도움이 된다. 자색돼지감자 즙이나 차로 마시는 것이 이뉼린 흡수에 도움이 된다.

 

건 돼지감자 이용하기

  • 말린 돼지감자 20-30g을 물로 살짝 세척한다.
  • 물 2리터 볶은 자색돼지감자를 주전자에 넣고 끓인다. 생강 약간 첨부해도 좋다.
  • 무리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하여 20분-30분 정도 충분히 더 우려낸다.
  • 건더기를 건저내고 장장보관하여 필요시 따듯하게 데워 마신다.

생 돼지감자 이용하기

  • 재료 : 신선하거나 말린 돼지감자(예루살렘 아티초크) 조각 1컵 물 4컵 / 선택 사항: 꿀 또는 레몬
  1. 돼지감자를 헹구고 작은 조각으로 자른다.
  2. 냄비에 물 4컵을 끓인다.
  3. 끓는 물에 돼지감자 조각을 넣는다.
  4. 불을 약하게 줄이고 15-20분 동안 끓인다.
  5. 열에서 냄비를 제거하고 여과기 또는 차 주입기를 사용하여 차에서 조각을 걸러낸다.
  6. 기호에 따라 꿀이나 레몬을 첨가한다.

 

한국식품영양학회지에 의하면 췌장베타세포의 생존율을 높이고 세포를 보호함으로써 인슐린 분비를 정상화 NAD함량을 회복시켜 혈당조절 당뇨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돼지감자차는 고소한 옥수수맛이 난다. 빈속에 마시면 속이 쓰릴 수 있으므로 식 후 마시면 도움이 된다.

 

 

[계피차] 계피의 폴리페놀성분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 제2형 당뇨에 도움이 된다.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 대항신료이며 따듯한 성질을 갖고 있다. 공복 혈당을 떨어트리고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한다. 또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배가 차서 아플 때 무릎통증 생리통에 도움이 된다.

계피차 만들기

  • 재료 : 계피 스틱 2개 물 4컵 / 선택 사항: 꿀 또는 레몬
  1. 냄비에 물 4컵을 끓인다.
  2. 끓는 물에 계피(시나몬)를 넣는다.
  3. 불을 약하게 줄이고 계피를 10-15분 동안 끓인다.
  4. 불은 끄고 여과기 또는 차 주입기를 사용하여 계피를 걸러낸다.
  5. 기호에 따라 꿀이나 레몬을 첨가하여 마신다.

물 2리터에 계피 25g 정도를 넣고 30분 정도 팔팔 끓인 후 약불로 30분 정도 더 끓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끓일 때 대추 생강을 넣아 끓이면 효과가 더 좋다.(계피 3조각 생강 1쪽 대추 20개 물 2리터)

냉장보관하고 하루 2잔 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하다. 꿀을 넣어 마시면 더 좋다.

 

계피차는 감기와 독감에 대한 자연 치료제이며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계피의 쿠마린성분은 간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과다섭취 시 어지러움증, 가려움증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고,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수술 예정에 있으면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한다.

 

 

[오미자 차] 오미자의 폴리페놀 리그난은 혈관손상을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됨으로써 고혈압 심근경색등의 심혈관질환에 도움을 준다. 또한 유기산은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고 신장 비장 간을 보호하고,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 높아진 혈당을 낮춰 혈당 수치 안정화에 도움을 준다.

만들기

  • 재료 : 말린 오미자 열매 1/4컵 물 4컵 / 선택 사항: 꿀 또는 흑설탕
  1. 오미자 열매를 헹구고 최소 2시간 동안 물에 담근다.
  2. 냄비에 물 4컵을 끓인다.
  3. 불린 오미자 열매와 불린 액체를 끓는 물에 넣는다.
  4. 열을 약하게 줄이고 열매가 30-40분 동안 끓게 한다.
  5. 불을 끄고 여과기 또는 차 주입기를 사용하여 차에서 오미자 열매를 걸러낸다.
  6. 기호에 따라 꿀이나 흑설탕을 추가하여 마신다.

다른 방법 포토에 깨끗하게 씻은 오미자 10g에 물 400g을 넣고 24시간 우려내어 사용할 수도 있다. 오미자는 따듯한 성질을 갖고 있으며 특별한 독이 없어 남녀노소 누구나 먹을 수 있다. 오미자청으로 만들어 두고 차로 마시면 더 좋을 것이다.

오미자는 장수를 상징하는 열매로서 오미자차는 시큼하고 과일 향이 나는 전통 한국 차로서 혈당조절, 면역 체계 강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바나바잎 차] 바나바 잎차의 코로솔산은 인슐린과 비슷한 물질로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하여 혈당을 내리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코로솔산은 세포의 포도당 생산을 감소시키고 당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신체의 포도당 섭취를 줄이기 위해 전분과 당의 체내 분열을 유도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바나바 잎차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주전자에 바나바잎 20g 정도와 물 2리터를 넣고 물이 끓으면 불을 약불로 바꿔 20분 정도 더 끓여 차로 마실 수도 있다.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된 것은 없으나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특히 건강 상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 바나바 잎차를 마시기 전에 미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하겠다.

 

 

[생강차] 생강차는 뜨겁게 또는 차갑게 즐길 수 있는 맛있고 건강한 음료이다. 레몬이나 꿀 등을 넣아 함께 줄길 수 있다. 소화효소 활동을 억제하며 높은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생강에 풍부한 나이신(B3)은 LDL은 낮추고 HDL은 높이며 중성지방을 억제하며, 커큐민은 혈압을 낮춰 준다.

 

생강차는 비타민B6 와 커큐민을 함유하여 고혈압과 당뇨에 도움이 된다. 건재 활용할 경우는 건재 생강 20-30g을 흐르는 물에 씻어 물 2리터의 양을 부어 끓이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좀 더 우려 내고 건더기를 건져낸 다음 냉장 보관 후 시원하게 또는 따듯하게 하여 마실 수 있다.

또한 생강청을 만들어 놓고서 필요시 차로 마실 수도 있다. 생강청 만드는 6가지 방법을 이전글 참고할 수 있다. 생강차는 메스꺼움에 대한 자연 치료제이며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감잎 차] 비타민C가 풍부하여 고혈압, 심장병, 감기 피로 갈증 해소에 좋다. LDL 수치를 낮춰 혈압조절에 효과적이며, 당뇨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감잎차는 소화를 개선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항암특징이 있다.

 

감잎차 만들기 : 감잎을 깨끗하게 씻은 후 그늘에서 말린다. 감잎을 썰어준다(썰지 않고 하는 것이 비타민C손실을 줄이고 더 부드러워 좋다). 찜솥에 먼저 김을 올린 후 베보자기를 깔고 1분 30초 정도 찐다. 꺼내어 부채질하여 물기를 말린다. 다시 1분 30초 정도 찐 다음 그늘에서 건조한다. 건조한 감잎은 용기에 보관 후 필요시 차로 우려먹으면 된다.

 

 

[뽕잎 차]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피를 맑게 하여 고혈압 당뇨 혈당수치 조절에 도움이 된다. 뽕잎은 혈당강화성분(dnj)이 풍부 2차 효소작용을 억제한다.

 

뽕잎차 만들기는 말린 뽕잎을 팬에 넣고 약한 불에 불 냄새가 사라질 정도로 볶는다. 주전자에 물 1리터를 붓고 볶은 뽕잎 10g을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약불에서 2분 정도 더 끓인다.

다른 방법으로는 물을 끓는점가지 가열한 후 컵당 말린 뽕나무 잎 1-2티수푼을 넣고 5-10 동안 우려낸다.

 

뽕잎차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당뇨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을 가질 수 있다.

 

달맞이꽃 차] 갱년기 피부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억제에 도움이 된다. 소화효소의 과도한 활동을 저해 포도당 생성속도가 늦춰져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예방하게 된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1차 소화효소 알파 아밀라아제 2차 소화효소 알파 글루코시 다제 활동으로 포도당으로 전환 키는데 이 소화 효소 활동을 늦춰 줌으로써 포도당 전환 속도가 늦춰져서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이 된다.

달맞이꽃차 만들기는 달맞이꽃 씨앗을 이용한 차는 물 2리터에 달맞이꽃 볶은 씨앗 20g을 넣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하여 30분 정도 더 달이는 방법과 90°C로 가열한 물에 컵당 말린 달맞이 꽃잎 1-2 티스푼을 넣고 2~3분 동안 우려내는 방법이 있다.

 

 

[화살나무 차] 혈액순환 혈관 이완에 도움이 됨으로써 혈압조절등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풍부하게 함유된 싱아초산나트륨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쓴맛의 테이토움은 소장 내분비 세포를 자극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줌으로써 당뇨 예방 개선에 도움이 된다.

 

화살나무차 만들기는 채취한 잎을 깨끗하게 씻은 후 그늘에서 말린다. 건조된 잎을 냄비에 넣고 강불로 끓인 후 약불로 10분 더 끓인 다음 꺼내서 프라이팬에서 덖어준다 건조화살나무잎 15g 물 2리터 끓인다. 물이 끓으면 약불로 30분 정도 끓인 뒤 건더기를 건져 낸다. 냉장 보관하여 놓고 하루 2-3회 마신다.

 

니뭐니
건오미자-구기자-생강-대추

 

당뇨와 혈압에 좋은 차는 성분에 의한 효과를 니뭐니의 시각으로 말한 것이므로 약 대용으로 사용해서는 절대로 안될 것이다. 차는 당뇨병 고혈압 환자에게 유익한 효과를 줄 수는 있겠으나 차를 마시는 것만으로는 적절한 당뇨병 고혈압 관리를 대신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한 고른 영양을 섭취는 혈당관리가 필요한 당뇨인에게 중요하다. 당뇨질환의 효과적인 관리는 식이와 운동 요법 그리고 약물치료의 3가지를 통하여 혈당을 정상범위로 조절하여 합병증을 예방하면서 보조제로서 한정 영양제를 보충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최상의 치료 계획과 처방을 결정하여야 함을 다시 한번 언급하는 바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