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치과 잘하는곳 병의원 고르는 팁

by 니뭐니 2022. 5. 21.
반응형

잇몸질환이나 충치는 남녀노소 불문 대표적 구강 질환으로서 가까운 동내 치과 의원에서 치료를 받습니다. 간단한 충치 치료와 같은 것은 동내 가까운 치과로 가지만 임플란트 치아교정과 같은 치료가 필요하게 되면 치과 잘하는 곳 전문 병의원을 다시 찾게 됩니다.

 

치아교정 임플란트 노부모 틀니 등을 하여야 할 때 동내 치과를 갈 것인지 외부의 다른 치과 의원을 찾아야 할지 치과 전 문의 치과 일반의 어느 것이 더 좋은지 고민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이러한 고민 해결을 위하여 치과 잘하는 곳 병의원 고르는 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과 잘하는 곳 병의원 고르는 팁

 

반응형

 

내과 이비인후과 같은 경우 대부분 전문의가 진료를 하고, 치과 의원은 일반의가 진료를 한다는 이야기 들어본 적 있나요? 동내 치과의원의 경우 원장이 전문의보다는 일반의가 대부분이라고 이야기들 하고 있습니다만 이는 사실일 수 도 있고 아닐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할 점은 전문의라고 무조건 좋고 일반의 라고 해서 배척 대상이 아니란 것입니다.

 

자신의 구강질환 상태에 따라 그 분야에 경험이 풍부하고 잘하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의가 좋을지 아니면 전문의가 좋을지 모를 뿐만 아니라 일반의와 전문의 차이가 어떤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걱정을 하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올해로 치과전문의 제도가 도입된 지 14년 정도입니다. 전문의라고 해서 무조건 다 우수하다고 할 수도 없다 할 것입니다. 여러 치과 과목에 두루 치료 경험이 쌓인 일반의라면 특정 과목에서 전문의보다 더 전문가 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의나 전문의 구분 없이 치과 치료 경험이 풍부하고, 양심적이며,  치과 치료를 잘하는 곳이 진료를 잘하는 치과의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굳이 빼지 않아도 될 이를 뺏다거나, 불필요한 반복적 치료를 하며 바가지를 씌웠다거나, 치료비가 싸서 갔는데 싼 게 비지떡이라고 제대로 치료가 안 돼서 고생했다 비양심적이다 속았다 등등의 부정적인 말이 나오면 그러한 치과는 진료를 잘하는 치과의원은 아닌 것입니다.

 

이러한 황당한 경우를 격지 않기 위하여 치과 병의원을 선택할 때는 우선 3-4 군대 치과의원을 방문하여 검진 목적으로 왔음을 밝히고 진료 상담부터 한 후에 자신의 치아 상태가 어떤지, 치료를 하게 되면 치료 과정과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치료비는 어느 정도인지, 자신이 원하는 전문의가 진료를 하는 것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치과 잘하는 곳 병의원을 고르는 팁인 것입니다.

 

또한 진료 상담을 직원이 아니라 원장이 직접 설명하는지를 살펴서 신뢰가 가는지 여부를 확인한 다음에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검진 목적으로 방문하였다고 밝혔음에도 진단과 동시에 충치가 있으므로 바로 치료하겠다고 강요하거나, 계약금을 바로 넣으면 특별혜택으로 할인을 해주겠다와 같이 서두르는 곳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겠습니다.

치료비가 터무니없이 비싸면 당연 선택할 여지가 없지만 또한 상대적으로 너무 값싼 치료비를 제시하는 곳도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치과 전문의 과목은 구강내과 구강병리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치주과 보철과 보존과 통합 치의학과 소아치과 예방치과 영상 치의학과 11개입니다. 치과전문의 제도는 2008년도부터 도입되었습니다.

 

다음은 11개 전문분과의 대표적인 진료 특징입니다.

  • 구강악안면외과 : 턱뼈 골절 치료 재건, 성형술, 임플란트, 사랑니 발치 등 턱 얼굴 부위 전문 치료를 한다
  • 치과 보철과 :임플란트, 크라운, 브리지, 틀니, 인레이 등 전반적 보철물 치료를 한다
  • 치과 교정과 : 치열 및 악안면 골 이상 교정 치료, 교정 수술 복합치료를 통하여 치아의 배열과 기능을 되살린다.
  • 치주과 : 잇몸병, 풍치 등 잇몸 염증성 질환을 치료, 골격적 부조화에 의한 질환을 바로 잡아 준다.
  • 치과 보존과 : 충치, 치수 질환, 치근 달 질환을 치료 치아의 저작, 발음, 심미기능을 되살린다.
  • 소아 치과 : 전반적인 소아고 치과 질환 치료 예방하여 발육 및 교합의 정상적인 유도를 이끈다.
  • 구강 내과 : 턱관절,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 입안 연조직 질환을 치료한다
  • 통합 치의학과 : 치과치료의 전반적인 진료 한다
  • 구강병리과 : 구강 내 발생한 병소에 대한 임상적인 진단과 검사를 한다
  • 예방 치과 : 전반적으로 치아질환 예방 치료를 한다
  • 영상 치의학과(구강악안면 방사선과) : 치과 x-ray, CT, MRI 등 치과 영상 시행 분석 전문적 진단을 한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는 구강악안면외과, 잇몸치료는 치주과, 신경치료는 보존과, 어린이는 소아치과 전문의를 찾으라고 합니다. 치료기간이 약 2년 정도 소요된다고 하는 치아 교정과 경우는 치과 대표 원장이 교정과 전문의가 좋다는 점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어느 특정 분과만 한정한 전문의 예를 들어 교정과 전문의 경우에 임플란트, 사랑니 뽑기와 같은 다른 전문분야의 치과 치료를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무슨 치과가 '이하나 빼지 못하나'라고 할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전문의라고 해서 모든 치과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이 없으면 다른 전문 분과 치료를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일반의라 하더라도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해박한 동내 치과는 많습니다.

 

소나무-힌구름-파란하늘
용평5월

 

그러므로 일반의 전문의 구분의 실익보다는 자신의 치과 질환을 치료할 원장이 전문적으로 오랜 경험이 있고 양심적이며 신뢰가 있는 치과 병의원인가를 찾는 것이 치과 잘하는 곳 병의원 고르는 팁인 것입니다.

동내 치과의원의 경우 원장이 전문의보다는 일반의가 대부분이라고 이야기들 하고 있습니다만 이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언급하면 전문의라고 무조건 좋고 일반의 라고 해서 배척 대상이 아니란 것입니다.

다만 전문의냐 일반의냐의 구분은 병원 간판에 '00과'라고 전문 분과를 표기할 수 있을 뿐입니다. 치과전문의 치과 일반의 구분은 간판을 보면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08년도 이전에는 전문의 제도 없이 일반의가 전부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