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생강청 만드는 법 6가지 생강청 만들기

by 니뭐니 2022. 11. 22.
반응형

생강청 만들기는 누구니 쉽게 할 수 있다.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생강청 만드는 법을 숙지하여 생강청을 만들어 먹으면 겨울철 감기 예방 면역력 증진에 좋고 혈당관리가 필요한 당뇨인은 요리에 사용하거나 생강차로 마시면서 건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생강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식재료로써 음식 향미를 돋우는 양념이나 향신료로 사용하였을 뿐만 아니라 호흡기 폐와 위 심혈관 질환 약제로 사용되어 왔다. 편강은 간식이나 술안주로도 많이 쓰이고 있으며 요즘은 생강 분말 가루를 이용 제빵이나 제과 음료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생강청 만드는 법

 

다음의 생강청 6가지 만들기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생강청을 만드는 법이다.

 

반응형

 

주재료 생강외에 양파 배 대추 레몬 도라지 등의 부재료와 꿀 설탕을 준비한다. 설탕을 사용하는 경우 백설탕 황설탕 흑설탕 모두 가능하며 당도는 취향에 따라 적당히 조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순 생강청 만들기

생강과 설탕의 기본 비율은 1:1이다. 꿀을 사용할 때는 꿀 3/4 설탕 1/4 정도 혼합해도 되고 꿀만을 사용해도 된다.

 

① 생강 껍질을 제거한다. 생강 껍질을 제거할 때는 물에 10여분 담근 후 칼이나 숟가락을 이용하여 껍질을 완전히 벗긴다. 영양 측면을 고려할 때는 껍질 제거하지 않고 사용할 수도 있다.

 

껍질을 제거 팁 : 생강 물에 10여분 담근 후 칼이나 숟가락을 이용하여 껍질을 완전히 벗긴다. 양파 껍질을 제거할 때 물에 담근 후 껍질을 벗기면 좀 더 쉽다.

 

② 생강즙을 낸다. 착즙기를 사용하여 생강즙을 걸러내면 건더기 없이 손쉽게 생강청을 만들 수 있다. 잘게 썰은 후 착즙 하면 더 효과적이다. 착즙 할 때 중간에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착즙기가 없을 때는 믹서기에 곱게 간 후 즙을 걸러 내면 된다.

 

③ 전분과 생즙을 분리한다. 착즙 후 액을 볼에 담아 전분이 밑으로 가라앉도록 1시간 정도 그대로 놔둔다. 전분과 분리가 되면 전분이 섞이지 않도록 냄비에 쏟는다. 전분을 분리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색감이나 쫀득거림이 걸러낸 것보다 못하다.

 

④ 생즙과 설탕을 냄비에 넣고 졸인다. 생강즙과 설탕의 기본 비율은 1: 1이지만 취향에 따라 설탕량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최대 80% 선까지 일반적으로 조절한다고 보면 된다.

 

약불에 자글자글 졸여주는데 바닥에 눌지 않도록 보아가며 저어준다. 졸이는 기준은 원래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하면 된다. 졸이면서 거품이 생기면 걷어 내고 시간이 지날수록 맑게 변하는데 약간 묽다 싶을 정도에서 불을 끈 다음 트레이에 조금 덜어서 식은 후의 농도를 보고 좀 더 졸아야 할지 멈출지를 결정한다. 꿀보다는 묽고 커피시럽보다 조금 더 되직한 정도가 적당하다.

 

⑤ 알맞은 농도가 되었다면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이때 양이 많으면 여러 병에 나누어 담아 보관하는 것이 장기보관에 도움이 된다.

 

⑥ 2-3일 실온에서 숙성시킨 후 냉장 보관한다.

 

효능 : 면역력 증강 감기 예방 혈당 콜레스테롤 소화 향상 항균작용 생리통 완화

 

2. 양파 생강청 만드는 법

 

생강 1 : 부재료 1 : 꿀(설탕) 2

생강은 껍질을 벗겨 잘게 썰은 후 믹서기에 갈아서 사용한다. 착즙기가 없는 경우 생강과 양파를 대충 썰어 믹서기에 넣고 간다. 작은 크기로 썰어준 뒤 믹서기에 넣고 간 후 면포를 이용하여 즙으로 짜낸다. 생즙을 사용하지 않을 때 생강등을 갈 때는 아주 곱게 가는 것이 나중에 차로 마실 때 목에 걸림이 없어 좋을 것이다.

 

유리병에 넣고 생강 양파 꿀을 넣고 섞어준다. 생강청을 만들기 위해서 꿀이나 설탕을 사용할 수 있고 꿀 설탕을 사용하는 대신 배를 사용할 수도 있다. 꿀을 넣고 섞을 때는 꿀을 조금씩 넣어가며 골고루 섞기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꿀을 한 번에 넣고 섰으면 잘 섞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병뚜껑을 닫고 상온에서 하루정도 숙성시킨 다음 냉장 보관한다. 냉장 넣기 전 꿀과 양파 생강 층이 분리되어 있으면 다시 잘 저어서 골고루 섞이게 한 다음 냉장 보관한다.

 

양파 생강청은 혈당관리 콜레스테롤 관리에 더 효과적이다.

 

3. 배 생강청 만드는 법

 

생강 600g : 배 300g : 설탕 450g

생강즙과 배즙을 포함한 생강액과 설탕의 기본 비율을 1: 1로 맞춘다. 그러므로 설탕의 비율은 생강액에 맞춰 양을 조정하면 된다.

생강과 배를 썰은 후 착즙기에 넣어 짠다.  생강을 썰지 않고 갈 수도 있지만 생강의 섬유질로 착즙 중간 걸릴 수 있으므로 착즙기에 넣기 전 잘게 썰어주는 것이 좋다.

 

기타 만드는 과정은 순 생강만으로 만드는 과정을 참조하면 될 것이다.

 

배는 껍질채 믹서기에 갈아서 쓰는 것이 영양적인 측면에서 더 좋다고 하겠다. 달콤한 배를 갈아 넣어 주면 은은한 단맛을 줄길 수 있어서 좋다. 즙을 내고 끓여서 만든 배 생강청은 콜레스테롤 관리에 효과적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 대추 생강청 만드는 법

 

생강 1 : 부재료 1 : 꿀(설탕) 2

대추는 물에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 것을 사용하면 좋다. 잘 익은 대추는 벌레가 먹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생강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사용할 때는 세척을 잘해야 한다. 식초를 넣은 물에 10여분 정도 담근 후 깨끗이 씻는다.

건져낸 후 물기를 키친타월 등을 사용하여 완전히 제거한다

 

생강 대추를 얇게 편으로 자른다. 편으로 자른 생강을 설탕이 골고루 묻도록 그릇에 담아 버무린다. 설탕이 골고루 묻은 생강편을 유리병에 담은 후 꿀을 부어준다. 생강이 완전히 잠기지 않아도 상관없다. 뚜껑을 닫아 상온에서 1-2주 숙성시킨 후 냉장고 보관한다

 

끓여서 차로 마시거나 따듯한 물에 넣아 그대로 마셔도 된다. 몸이 허약해졌을 때[산후 허리 통증 강장 강정] 식욕부진 소화불량 해소에 도움이 된다.

 

5. 도라지 생강청 만드는 법

 

생강 1 : 도라지 1 : 꿀(설탕) 2

도라지는 껍질을 벗겨서 쓴다. 쓴맛을 제거하려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삶아 건저 낸 후 찬물에 담가 우려낸다.

생강과 꿀을 분쇄 기어 넣은 분쇄한 후 유리병에 담고 꿀을 부어주면 된다.

실온에서 2주 정도 숙성시킨 후 냉장 보관한다.

 

끓여서 차로 만들거나 뜨거운 물에 넣어 그대로 차로 마시면 된다. 호흡기 질환[거담 진해 해열 천식 폐결핵] 코 막힘 감기에 도움이 된다.

 

6. 레몬 생강청 만드는 법

 

생강 500 레몬 4개 설탕 900

깨끗하게 씻은 생강을 물기를 완전히 제거 후 얇게 편으로 잘라 준다. 생강에는 전분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물에 10-20여분 담가 전분을 빼준다. 건저 낸 후 수분을 완전하게 제거해야 된다.

 

레몬은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하거나 또는 과일 세정제를 이용 깨끗하게 세척을 한다. 레몬은 양끝을 잘라내고 얇게 썰어준다. 쓴맛이 날 수 있는 양끝을 잘라주고 씨는 제거하는 것이다.

 

생강과 레몬을 그릇에 넣고 설탕을 조금 남겨 놓고 함께 골고루 섞어 준다. 30여분 정도 기다려 설탕이 완전히 녹은 후 유리병에 담는다 뚜껑을 닫기 전 남겨놓은 설탕을 위에 붓는다. 뚜껑을 닫고 상온에 하루정도 두어 숙성시킨 후 냉장 보관한다

 

1주 정도 지나서부터 먹으면 되며 시간이 지날수록 숙성이 되어 매운맛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차로 마실 때는 청을 컵에 1/5 정도 넣고 우려내어 마시면 된다. 레몬향으로 기분도 좋아진다. 면역력 증강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생강은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 담즙의 분비를 도와 혈 당수 치을 낮출 수 있어 당뇨에 좋고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어 혈액순환을 도와 혈압 등 심혈관 예방에 효과적이다.

생강의 알싸한 매운맛 진저롤 진저론 쇼가올 진저 베론 성분이 몸을 따듯하게 해 주며 수족냉증 생리통 소화 물량 완화에 좋다. 바이러스 감염 예방 감기로부터 호흡기 개선을 돕고 면역력 증진 장기 독소를 제거해 주며 임산부 입덧 완화 생리통의 완화 근육통 완화 노화로 인한 뇌 기능 저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생-생강
세척을 기다리고 있는 생강

 

 

이상 생강청 만드는 법 6가지 및 각각의 효능을 알아보았다. 생강은 성질이 따듯하므로 체질이 찬 사람에게 적합하다. 차로 만들어 먹거나 요리에 첨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냉장보 관중인 생강청은 필요시 뜨거운 물에 타서 생강차로 만들어 먹으면 환절기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목도 풀리며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생강청을 뜨거운 물에 부어 생강차로 마시면 칼칼한 목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든다. 각각의 용도에 맞는 생강청을 만들어 놓고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거나 차로 줄기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