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감식초 만들기 당뇨 다이어트에 좋은 감식초 만드는 법

by 니뭐니 2022. 11. 10.
반응형

감식초 만들기는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것 빼고는 아무런 어려움 없이 간단하면서도 쉽게 누구나 만들 수 있다. 좋은 감식초는 4-5%의 적절한 산도를 유지하도록 만드는 것으로 맛과 영양이 풍부하고 당뇨 혈당관리 다이어트 등에 좋은 감식초 만드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감식초 만드는 법을 알아보는 이유는 감식초의 아세트산이 음식물 소화를 늦춰 포만감을 줌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여 당뇨에 좋기 때문이다.

오랜 인류가 이용해온 대표적인 발효 식품인 아세트산(초산)은 자연 상태에서 알코올이 발효되어 만들어지며 자극적인 냄새가 있고 신맛이 나는 무색 액체 상태의 산인 식초의 특징적인 성분이다.

 

감식초 만들기 / 만드는 법

 

반응형

 

감식초는 100% 감만으로 만들거나 이스트와 설탕을 첨가해서 만드는 2가지 방법으로 만들 수 있다. 차이점은 감만으로 식초를 만드는 것보다 이스트 설탕을 첨가하여 만든 식초의 산도가 좀 더 높다는 정도이다.

 

첫째, 감 꼭지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가 하나도 없도록 충분하게 건조한다. 꼭지 부분이 깨끗하면 꼭지를 제거하지 않고 사용해도 무방하다.

 

둘째, 물기가 완전히 제거된 감을 항아리나 용기에 차곡차곡 넣어 준다. 천연 감식초는 100% 감만을 사용하고, 감식초를 보다 더 산도를 높이고 싶다면 감 10kg 기준으로 이스트 2g과 적정량의 설탕을 첨가하면 된다.

 

셋째, 1년 정도 기다리면 감식초가 된다.

발효과정에서 탄산가스가 발생되므로 항아리가 아닌 완전 밀폐되는 용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벌래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선에서 아주 작은 가스 배출구가 있어야 한다.

 

감식초가 되는 과정은 항아라나 용기에 넣은 감이 홍시가 되면서 1년간 발효 과정을 거친다. 위부분의 초막을 걷어내고 면포를 이용하여 유리그릇에 식초를 받고 소분하여 유리병에 담아 1-2년 정도 숙성을 더 시키면 향은 진해지고 맛은 순해진다.

 

 

감잎_먹감8개
사진=먹감

 

 

조금 손이 가는 과정이 다른 방식의 감식초를 만드는 법이다.

 

감을 용기에 넣고 잘게 으깨고 이스트와 적당량의 설탕을 첨가 항아리에 넣은 다음 삼베로 덮어 공기가 들어올 수 있게 덮어 준다

2-3주지나 기포가 생기고 탄산가스가 나오기 시작하면 1주 정도 지나서 걸러내고 항아리에 담아 발효시키면 식초가 된다.

초산이 발효로 인하여 기포가 생기고 탄산가스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기포가 멈추면 걸러내고 남은 감액을 용기에 넣어 숙성 발효시키면 된다.

장시간 발효시켜야 하므로 유리병이나 항아리에서 숙성시키는 것이 좋다.

 

또 다른 방법은

감을 담은 항아리나 용기를 통풍이 잘되는 양지에 놓으면 (아파트의 경우 베란다) 3-4개월 후면 막걸리와 유사한 뜬 물의 감액이 생기는데 이감액을 잘 걸러낸 후 항아리나 유리 용기에 넣고 산소가 공급되도록 간간히 저어주면서 6개월 정도 경과되면 붉은색이 생기기 시작한다.

이것을 다시 한번 걸러 담은 후 항아리 뚜껑을 닫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2-3개월 정도 두면 은은한 향과 톡 쏘는 감식초가 된다.

 

 

감식초 만들기는 발효과정에서 부패균이나 잡균이 많으면 맛과 품질이 떨어질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에 준비과정에서 손을 비롯한 사용되는 용기를 잘 소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식초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감은 떫거나 홍시가 되었거나 상관은 없으나 떫은 감으로 만든 식초가 홍시로 만든 식초보 다상 대적으로 혈관에 좋은 성분이 더 풍부하여 감식초 만들기에 더 효용성이 있다. 감식초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제일 좋은 감은 먹칠한 듯 검은 반점이 있는 먹감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하다. 검은색은 감의 떫은맛의 탄닌 성분이 뭉쳐있는 현상이다.

 

감식초를 먹을 때는 식초 원액은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희석하여 마시는 것이 좋고 각종 요리 등에 첨가하여 수시로 먹는 다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감식초 보관은 밀폐용기에 보관하고 사용 중에는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다.

 

감식초 효능은 당뇨 다이어트 면역력 강화 간 건강 살균효과 체질개선 피부미용 등에 좋다.

 

수확을 기다리고 있는 감이 바람에 흔들리고 있다[사진=상주감]

 

감식초의 아세트산 성분은 음식물 소화를 늦추고 포만감을 주며, 혈당 상승을 억제함으로써 다이어트와 당뇨 혈당관리에 도움이 된다. 감식초 만드는 법을 숙지하면 감식초 만들기는 누구나 어려움 없이 손쉽게 할 수 있다. 감식초 만드는 법을 숙지하여 감식초를 만들어 먹거나 다양한 요리에 활용함으로써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