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감기에 좋은 생강차 만들기

by 니뭐니 2023. 1. 10.
반응형

생강차 만들기는 생강만을 사용할 수도 있고 대추 레몬 유자 배 모과 사과등을 함께 사용하여 생강차를 만들기도 한다. 생강차 만들기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 사실 특별한 생강차 만드는 법은 없다고 하겠다. 생강차 효능 감기에 좋은 이유와 생강차 만들기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생강과 대추 유자 레몬등을 사용하면 생강 특유의 매운맛은 줄이면서도 생강차의 풍미와 효능을 더할 수 있다. 생강 특유의 알싸한 매운맛을 줄 기려면 생강만을 사용하고, 매운맛이 불편하다면 생강청으로 만들어 보관하면서 생강차를 줄길 수 있다.

생강차 만들기

 

 

생강차 만들기는 특별하게 만드는 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생강과 대추 레몬 유자 배 모과 사과등과 함께 생강청을 만들기 위해서는 약간의 수고는 필요하다. 생강차 만들기는 생강 껍질 벗기기로부터 시작되고 가장 손이 많이 가는 과정이다.

 

가장 편하게 생강차 만들기를 위해서는 시장에서 생강가루 분말, 말린 생강, 생강편 또는 산지에서 깐 생강을 구매하여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취향에 따라 약간의 수고를 들여 생강청으로 만들어 대추생강차 레몬생강차 유자생강차 배생강차 모과생강차 사과생강차로 줄길 수도 있을 것이다.

 

꿀 생강차 만들기

 

[재료]

생강과 꿀 1:1

 

[만드는 법]

생강 껍질 벗긴다.

껍질 벗긴 후 잘 헹군 후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뺀다.

키친 타올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얇게 알맞은 두께로 썰어준다.

믹싱볼에 생강과 꿀을 1:1로 넣고 잘 섞어준다.

열탕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상온에 한나절 정도 둔 다음 냉장 보관한 후 사용한다.

 

[마시는 법]

만들어 보관 2-3일 경과 이후부터 적당량으로 따듯한 물에 섞어 차로 마시면 된다.

 

 

배와 함께 즙으로 푹 고아서 만드는 방법과 생강과 레몬 등과 함께 만드는 방법이 있는 데 이때 레몬과 함께 만드는 경우 레몬 세척이 포인트가 된다. 레몬 세척은 베킹소다와 식초가 필요하다.

베킹 소다로 레몬 겉면을 문질러 주고 식초를 넣어 10여 초 담가 두었다가 세척을 한 다음 레몬을 키친 타올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이후 사용하면 된다.

 

취향에 따라 청으로 만들어 대추생강차 레몬생강차 유자생강차 배생강차 모과생강차 사과생강차로 줄길 수 있는 것이다. 이전글 생강청 만드는 6가지 방법을 활용하면 생강차 만들기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대추생강차 레몬 생강차 유자생강차 배생강차 모과생강차 사과생강차 만들기는 지면상 추후 다시 소개하기로 하겠다.

 

아무튼 생강청으로 만들어놓고 차로 마시면 더 좋겠지만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시중에서 생강 건재나 분말을 구입하여 사용하면 편리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을 것이다.

생강차 만들기 가장 편한 방법은 시장에서 생강가루 분말, 말린 생강, 생강편 또는 산지에서 깐 생강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분말의 경우 음료나 우유 샐러드 요구르트 시리얼 등에 넣어서 또는 차로 다양하게 섭취하거나 요리에 첨가할 수 있다.

건재 생강 20-30g을 물에 씻은 후 물 2리터에 넣고 함께 끓여 준다. 끓고 나면 약불로 좀 더 푹 우려낸 다음에 건더기는 건져 내고 우려낸 생강물을 냉장고에 보관한 다음에 시원하게 또는 따듯하게 마시면 좋다.

 

생강 분말과 건재 생강은 쉽게 시중에서 구할 수 있으므로 생강차 등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1kg당 분말은 5만 원 정도 건재는 4만 5천 원선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생강차 효능 감기에 좋은 이유

 

생강은 따듯한 성질의 식품이다. 겨울철에는 차가운 날씨로 말미암아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감기에 걸리기 쉽다. 생강차가 감기에 좋은 이유는 생강차를 마시는 즉시 체온을 올려 주며 면역력을 높여 겨울철 감기에 좋은 건강차이기 때문이다.

생강은 나이신 단백질 진저롤 나트륨 당질 칼륨 회분 아연 식이섬유 인 엽산 철분 지질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B1 B2 B3 D E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1. 감기에 도움이 된다.

겨울철 체온을 즉각 올려주는 최고의 차로서 생강차를 마시는 즉시 몸을 따듯하게 해 준다. 체온이 올라가면 면역력이 좋아지면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생강청을 이용하여 차를 마시려면 설탕보다는 꿀이 좋다. 생강과 꿀의 조합은 감기 예방 각종 염증 통증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2. 염증을 제거해 준다

생강 진저롤(gingerol) 쇼가올(shogaol)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항염효과로 감기뿐만 아니라 기관지염의 원인인 각종 세균을 억제에 도움이 된다. 세균 번식을 억제하는 라피노스 성분은 세균으로 인한 기관지염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오십견에도 효과적이다.

 

3. 소화를 돕는다.

생강의 뮤신성분은 위 손상을 막고 소장 활동을 도와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진저롤 성분 또한 위장 운동을 돕는다.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 생강차를 마시면 더부룩한 속을 달래 준다.

 

4. 암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쇼가올 진저롤 성분은 소화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항암작용으로 대장암 폐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5.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심한 운동으로 근육에 쌓여있는 젖산을 제거해 주는 성분이 비타민 D이다. 진저롤 성분은 운동 후의 후유증 통증을 줄여 줄 수 있는 효과로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6. 다이어트 효과를 높여준다.

체온상승이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칼로리 소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기간 중 생강차의 섭취는 다이어트 효과를 높여 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생강의 효능으로 건강에 도움이 됨에도 불구하고 생강은 담즙을 증가시킬 수 있어 담즙환자에게는 제한되며, 과다섭취는 위액을 과다 분비시키므로 위가 약한 분은 하루 한 장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다. 생강차는 따듯한 성질을 갖고 있어 체온을 올려주는 차이므로 평소 열이 많은 경우도 제한이 된다.

 

생강은 양념 향료 약제로 쓰여 오고 있다. 말린 생강은 건강으로 불리며 과거부터 현재가지 한약재로 쓰이고 있으며, 생강은 식재로서도 김치에 필 수로 들어가며 육류 생선류 비린내 제거에 사용되어 왔다.

 

니뭐니
식탁세팅 빈그라스 생강차 어떼요

 

건재 생강을 시중에서 구입하여 삼계탕 오리탕을 만들 때 넣으면 잡내를 잡아 줄 수 있어 맛을 더 풍미롭게 할 수 있으며, 생선요리의 찜이나 탕에 넣거나 구을 때 껍질에 살짝 바른 후 구우면 비린내를 잡고 맛을 더 풍요롭게 할 수 있다.

 

 

이상 감기에 좋은 생강차 효능 들과 함께 생강차 만들기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겨울철 차가운 날씨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데 생강차는 마시는 즉시 체온을 올려 주고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누구나 생강차 만들기를 알아두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 감기등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건강관리를 위해서라도 생강차를 만들어 하루 2-3 정도 마시는 것은 좋다고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