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고로쇠 물 효능 관절염 골다공증 에 좋다

by 니뭐니 2023. 2. 20.
반응형

고로쇠물 채취 시기가 됨에 따라 구례에서는 본격적으로 고로쇠 수액 채취를 개시하였고 지리산 뱀사골에서는 고로쇠물 약수 축제가 개최됐다는 소식이다. 천년신비의 약수 고로쇠 물은 울릉도 지리산 백운산 강원도 인제 등에서 채취한 수액 효능이 더 좋다고 하여 시중에서 인기가 있다.

 

고로쇠 물은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이 있는 전통 음료이다. 고로쇠 효능은 골다공증 관절염 신경통 류머티즘 담석증 비뇨기 질환에 좋고 혈당조절이 필요한 당뇨 고혈압 피로와 숙취 해소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고로쇠물 효능, 고로쇠 수액 성분, 고로쇠 먹는 법 과 보관 방법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좀 더 알아보겠다.

 

고로쇠 물 효능 골다공증 관절염에 좋다

 

반응형

 

고로쇠물은 관절의 부종과 통증을 일으키는 관절염 신경통, 갈증을 내는 당뇨병, 얼굴에 열감을 느끼게 하는 고혈압, 골다공증, 내열로 인한 부인과 염증, 눈의 피로 안구충혈과 같은 안질, 피부건조증, 소화장애 위장병 위장병 열성변비 소변장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고 있다. 다음은 대표적인 주요 고로쇠물 효능 들이다.

 

첫째, 고로쇠물은 골다공증 예방등 뼈 건강 및 신체 면역력에 효과가 뛰어나다.

골다공증을 유발시킨 쥐에게 7주간 고로쇠물을 먹인 후 골밀도 조사 결과 혈중 칼슘농도 20%, 뼈 길이 5%, 밀도 15%, 두께 50%까지 늘어났으며, 면역세포는 2배 이상 면역조절물질은 최대 5배 분비 증가했다는 국립산림과학원과 충북대 수의대 공동 연구진 실험 결과가 있듯이 고로쇠 수액은 골다공증 예방, 신체 면역력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로쇠 물 1리터에 칼슘은 식수의 40배, 마그네슘은 30배 정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하며, 자당은 16.4g 정도 당도는 1.8-2.0%라고 알려져 있다.

 

둘째,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당뇨에 도움이 된다.

혈당조절에 의한 피로해소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고로쇠 수액이 혈당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로쇠 수액이 당뇨병이 있는 쥐의 공복 혈당 수치를 상당히 감소시켰다는 약용 식품 저널(Journal of Medicinal Food)에 발표된 연구가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당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과섭취시 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도 한다는 점은 알고 있어야 하겠다.

 

셋째, 관절염 류머티즘 신경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고로쇠 수액에는 항산화 특성이 있어 신체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넷째, 노폐물 제거 배출에 긍정적으로 신장건강 간건강에 도움이 된다.

고로쇠 물은 이뇨작용 효과가 강하여 신진대사를 촉진, 내장기관의 노폐물을 제거 및 배출이 원활하도록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준다. 또한 고로쇠 수액에는 해독 작용의 효능이 있다. 간에 쌓여 있는 각종 독소를 제거 및 배출시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다섯째, 위 와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위와 장의 운동이 활발하도록 촉진하므로써 소화 기능이 개선되어 배변 활동을 도와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개선시켜 준.

숙취해소 피로해소 피부개선 부종개선 소변장애 산후통에 효과가 있다.

 

결국 고로쇠(에이서 모노) 수액에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찬 성질을 띠므로 몸이 찬사람은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하며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섭취에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고로쇠 효능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아직까지는 제한적이 이어서 고로쇠 수액의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과 그 효과를 완전히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므로 자연 요법을 의학적 치료의 대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되며 항상 의료 서비스 제공자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로쇠 수액 성분

 

고로쇠물 고로쇠 수액에는 골격을 형성하는 칼슘, 혈압을 조절하는 칼륨, 성장에 도움을 주고 골격을 형성하는 망간, 빈혈예방 산후조리에 도움이 되는 철, 신경계통 정상적 작용을 돕는 마그네슘, 허약체질 만성피로 탈수현상을 예방하는 아연, 황산, 염소, 게르마늄, 셀레늄, 당분등 10여 종의 미네랄 함유하고 있다.

 

고로쇠물 1리터에 칼슘은 식수의 40배, 마그네슘은 30배 정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자당은 16.4g 정도 당도는 1.8-2.0%라고 알려져 있다.

 

고로쇠 물 먹는 법 과 보관

 

고로쇠물은 차게 마시는것이 좋다. 맛은 깨끗하고 상큼하면서 약간의 단맛이 난다. 많이 마셔도 배탈은 나지 않으나 이뇨작용이 강하다는 점을 참조하여 외출 또는 장기 운전을 할 때는 유의할 필요가 있다.

 

몸이 약하고 냉한 사람은 짧은 시간 안에 많이 마시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며, 약효를 최대 활용하기 위해서는 따듯한 온돌방과 같은 곳에서 땀을 흘리며 짧은 시간에 많이 먹는 것이 권장된다.

또한 고로쇠물을 많이 먹기 위해서는 오징어 땅콩 북어포와 같은 짧짤한 음식을 곁들이는 것이 팁이다.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이 강하므로 운동 후 사우나 찜질방에서 마시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하고 있다.

 

고로쇠물은 장 담그기, 밥물로 사용하기, 닭 백수에 상요하여 풍부한 영양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실온에서의 고로쇠 보관은 햇볕이 들지 않는 차갑고 서늘한 곳이 좋다. 냉장보관은 -2℃-1℃정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신선도를 유지지하면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30일 정도 보관 가능하며 더 오래 두고 먹어야 할 경우는 냉동 보관을 추천한다.

보관 중 약간의 뿌연 부유물이 생기는 것은 식물성 식이섬유와 당분이 얽히는 것으로 소 이상 없으니 맘껏 먹어도 된다.

 

니뭐니
안반데기 일출

 

이상 마치며 고로쇠물 효능 성분 먹는법과 보관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골다공증 관절염과 같은 뼈 건강에 좋은 고로쇠는 청정지역의 해발 500-1000m 높은 지대의 단풍나무과 활엽수로 이 나무속에 흐르는 수액을 채취한 것이 고로쇠물 또는 고로쇠 수액이다.

밤과 낮의 기온차가 많이 날 수록 고로쇠물 채취를 많이 할 수 있다고 한다.

고로쇠 수액 채취는 2월에서 4월 초까지 채취할 수 있는데 일교차가 가장 클 때 양질의 고로쇠 물을 얻을 수 있다. 필자는 가평 청정지역 두메산골에서 채취한 것을 매년 이맘때 지인이 보내 주는 것을 먹고 있다.

요즘 제철인 고로쇠물 시중판매 가격은 대략 1.5리터에 6병에 34,000원에서 39,000원 12병에 60,000에서 69,000 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