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국수 시금치 식초 식후 혈당 걱정 없다

by 니뭐니 2023. 1. 31.
반응형

식초는 맛을 풍미롭게 하면서도 탄수화물 포도당이 급격하게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공복감을 줄여 식후 혈당상승 걱정을 덜어 준다. 국수와 시금치 식초 양념장을 활용하면 식사량을 줄여 칼로리를 덜 섭취하도록 하여 당뇨인이 혈당 상승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다.

 

국수는 소화가 잘되면서 칼로리가 높아 혈당관리를 하는 당뇨인에게는 부담이 되는 음식으로 평소에 국수를 좋아하더라도 맘껏 먹지를 못하게 된다. 필요 영양을 보충할 뿐만 아니라 먹고 싶은 국수를 맘껏 줄길 수 있도록 시금치식초를 만들어 비빔국수 만들어 먹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국수 시금치식초 식후 혈당 걱정 없다

 

반응형

 

국수와 같이 탄수화물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혈액 속 포도당의 양이 급속하게 올랐다가 곧바로 내려가서 곧 공복감을 느끼면서 또 음식을 먹게 되기 때문에 체중관리 중이거나 혈당관리를 하는 당뇨인에게는 좋지 않은 음식이라고 하겠다.

 

혈당이 빠르게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면 신장등 여러 장기에 무리를 줘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혈당 칼로리 관리가 걱정이 되면 칼로리가 낮은 천사체나 우무면 등으로 대체하여 먹을 수 있지만 국수를 좋아하면서도 먹지를 못하면 식생활이 행복하지 못하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국수를 먹을 때 식초와 함께 먹으면 사정은 달라진다.

 

식초는 맛을 풍미롭게 하면서도 탄수화물 포도당이 급격하게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공복감을 줄여 줄 수 있고 식사량을 줄여 칼로리를 덜 섭취하도록 하면서 당뇨 혈당관리에 도움이 된다.

[캐럴 존스톤] 연구에 의하면 사과 식초 4수 푼을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200 칼로리를 덜 섭취하였다고 한 바 있다.

 

식초는 포도당이 급등하는 것을 조정하여 포만감을 유지시켜서 국수와 식초를 함께 먹으면 혈당과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찰떡궁합 음식인 것이다

 

각종 요리에 식초가 빠지지 않고 활용되고 있는 맛을 돋우고 잡냄새를 제거하는 등의 이유를 일일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국수 양념장에 빠지지 않는 것이 식초이다.

비빔국수등에 사용하는 양념장을 만들 때 빠짐없이 식초가 들어가는 요리방식은 건강을 지키는 지혜로운 식생활 문화가 아닐 수 없는 것이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식초의 종류는 양조식초뿐만 아니라 곡물류 과일류 채소 식품류를 발효시켜 만든 발효식초등 일일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양조식초 : 현미 맥아 쌀보리 옥수수

천연 발효식초 : 현미흑초 유정란 계란 계란껍데기 초란식초 가시오갈피 마늘 생강 사과 배 포도 복숭아 감식초 매실 오디 산야초 시금치 톳 홍초 파인애플 초모 다시마 석류 자몽 레몬 발사믹식초 등

 

일반 양조 식초는 맛이 강하지만 천연 발효식초는 부드럽고 특유의 향이 있어 더 많은 양을 넣어 먹을 수 있어 좋다고 할 것이다. 비비베르데 유기농 식초와 같은 사과 식초 등의 천연 발효 식초는 식초의 초모가 살아 있어 유기산 미네랄이 풍부하여 식초를 먹으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하고 있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도 있겠다.

 

식초가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음식에 식초를 가미하여 먹으면 당수치가 천천히 올라 가게 하며, 잠들기 전 식초를 먹으면 공복혈당 GI수치를 내려 혈당 수치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취침 중에는 췌장 활동이 멈추게 됨으로써 아침 공복 혈당이 높아지게 되는데 취침 전 식초를 먹으면 공복 혈당을 낮출 수 있어 도움이 되며, 식초를 먹으면 전분소화 효소가 비활성화되면서 위에서 음식이 오래 머물게 하여 소화가 천천히 되도록 도움을 줌으로써 식후 혈당이 급속히 올라가는 것을 막아 혈당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 있다.

 

 '당뇨 혈당 낮추는 식초 어때요?' 이전글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발효식초를 먹는 방법은 생수 1잔 식초 2수 푼 홍초 마시듯 생수에 발효 식초를 타서 자주 마시면 된다.

식초 먹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꿀을 넣어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식사전이나 잠자기 1시간 전에 또는 자장면 탕수육과 같은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함께 마시면 좋다고 하고 있다.

 

식초 하루 권장량 15-30 ml (1회 5-10ml 하루 두세 번)

 

물에 타서 먹는 방법뿐만 아니라 당뇨인으로서 부담감을 덜 수 있는 국수를 식초와 함께 먹으면 걱정 없이 줄길 수 있어 좋다. 시금치 식초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데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시금치식초 비빔국수비빔국수 만드는 법을 알아보면서 글을 마치겠다.

 

다음은 지난해 천기누설에서 소개되었던 혈당 관리에 좋은 시금치식초 만드는 법과 시금치식초 비빔국수 만드는 법이다.

 

[시금치 식초 만들기]

식금치 1 : 천연발효식초 2 : 원당 1

  1. 손질한 시금치를 끓는 물에 30초간 데친다.
  2. 식초와 데친 시금치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용기에 넣는다
  3. 원당을 넣고 잘 섞어 상온에서 10일간 숙성시킨다.
  4. 숙성 후 시금치를 걸러 내고 다시 상온에서 일주일간 다시 숙성시킨다.
  5. 완성된 시금치식초를 냉장보관한다 1달 내 먹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시금치식초 비빔국수 만드는 법]

  1. 재료는 국수 시금치 양배추 시금치식초 갖은양념이다.
  2. 국수를 삶아 찬물에 헹궈 준비한다.
  3. 고명으로 들어갈 양배추는 얇게 썰고 시금치는 살짝 데친다.
  4. 볼에 국수 시금치 양배추 시금치식초 갖은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시금치 양배추는 혈당관리에 좋은 음식이다. 양배추 글루타티온 항산화 물질이 시금치 알파리포산의 흡수율을 높여 혈당조절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국수등 음식을 먹을 때나 요리할 때 참조하면 좋겠다.

 

니뭐니
잔치국수_쌀국수_칼국수

 

국수를 좋아하지만 혈당관리를 하는 당뇨인의 부담을 덜면서 먹고 싶은 국수를 줄길 수 있도록 '국수 시금치식초 식후 혈당관리 걱정 없다'는 주제로 식초가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이유와 함께 시금치식초 만들기 시금치식초비빔국수 만들기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식초는 혈당이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여 건강을 해치는 위험을 줄여줌으로써 신장등 장기에 무리가 생기지 않도록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국수와 식초 궁합을 효과적으로 활용만 하면 혈당관리를 효과적으로 하면서 좋아하는 국수도 맘껏 먹을 수 있을 것이므로 이글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