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모기 기피제 퇴치기 집에서 만들어 활용하기

by 니뭐니 2024. 4. 23.
반응형

모기( mosquito ) 퇴출을 위한 모기기피제 퇴치기등 많은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어 편리하지만 집에서 쉽게 모기 기피제나 퇴치기를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다. 모기 스프레이 기피제, 퇴치기, 전기포충기 구매 없이 모기 기피제와 퇴치기 만들어 쉽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모기는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의 전파원으로 모기를 매개로 하는 말라리아 일본 뇌염 뎅기열 황열병 사상충증 등의 각종 감염성 질병을 옮긴다. 애완동물 강아지 고양이가 모기에 물리는 경우 심장사상충을 옮긴다고 하므로 강이지 고양이와 함께 거주하고 있다면 집에서 모기기피제나 퇴치를 만들어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모기기피제 퇴치기 집에서 만들어 활용하기

 

 

 

여름철 숙면을 방해하는 것들 중 모기가 한몫한다. 창틀등에 방충망이 설치되어 있더라도 모기 등 해충들이 사람의 체취를 따라 침입하므로 창틀 세탁실 하수고 빗물오수구등의 모기 침입로 차단을 할 필요가 있다.

 

모기는 사람의 체취 몸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감지하여 접근한다. 다음은 모기가 싫어하는 후추 계피 토마토 라벤더향 민트향 편백 피톤치드향을 활용하여 집에서 모기기피제를 만들어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이다.

 

1. 계핏가루 식초 활용

계핏가루 1. 식초 10 비율로 플라스틱 공병에 넣고 젓가락으로 휘휘 저어 잘 섞어준 다음 2-3시간 정도 숙성시켜 곳곳에 놓으면 모기가 싫어하는 향으로 인하여 모기 접근을 기피시킬 수 있다.

 

계피를 이용하여 모기를 쫓는 다른 방법은 막대 계피를 꽃병과 같은 유리병에 담아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면서 거실 침실에 놓아두는 것이다. 모기가 계피향을 싫어하므로 도움이 된다.

 

2. 토마토 캐챱 활용

생토마토를 식탁 위나 침실에 놓아두거나 케첩을 종이컵 바닥에 일정량을 뿌려 놓으면 모기가 근처에 오지 않는다. 토마토 자체의 향을 모기가 싫어하여 모기가 접근하지 않는다고 한다.

미국 모 대학 연구팀발표에 의하면 토마토 천연 성분이 모기 해충을 퇴치하는 능력이 있다고 발표한 사례가 있다.

 

3. 후추 활용

후추향도 모기가 싫어하므로 후추를 뿌리면 모기가 물지 않는다고 한다. 후추 모기 스프레이 기피제가 판매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4. 맥주 구강청결제 활용

맥주(술)와 구강청결제를 4:1 비율로 스프레이 병에 넣고 피부에 뿌린다. 알코올성분이 휘발하며 체온을 떨어트리는 작용으로 체온을 느끼며 접근하는 모기가 덜 접근하며 구강청결제의 멘톨 성분이 기피 효과를 준다. 여행 낚시등 야외에서 모기기피제나 퇴치기를 준비하지 못하였을 때 활용 가능할 것이다.

 

5. 베킹소다 설탕물 페트병 퇴치기

모기는 사람의 체취 이산화탄소를 감지하여 접근하는데 이에 착안하여 트랩을 만들어 퇴치하는 방법이 있다.

페트병 입구 아래 몸통 적당 부위를 자르고 물을 1/2 정도 채운뒤 베킹소다와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섞은 다음 자른 페트병 입구를 페트병 안쪽으로 향하도록 한 다음 모기가 침입하는 유입로 세탁실 하수구나 창가 등에 놓아두면 모기가 트랩 안으로 들어가 퇴치된다. 날파리 초파리 날 벌래 파리 나방 퇴치도 가능하다.

 

모기는 후추 계피 토마토 라벤더 민트 편백 피톤치드 향을 싫어한다고 하므로 위와 같은 모기 기피제나 퇴치기를 만들어 침입로 현관 창문틀 배수구 등에 이들을 놓아두는 것만으로도 침입 예방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노력 없이 편리하게 모기 기피제나 퇴치기를 구매하여 활용할 수 있지만 집에서 간단히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필요하다고 하겠다.

 

끝으로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기기피제에 사용되는 성분은 이카리딘 파라멘디올(PMD) 디에틸톨루아미드(DEET)등인데 이카리딘은 여러 독성과 피부 실험을 통하여 안전성이 입증되었다고 하므로 모기 기피제를 구매할 때에 참고할 수 있겠다.

이카리딘은 후추에서 유래된 성분으로 모기가 인체의 체취를 인식하지 못하도록 하여 접근이 차단되게 한다고 하며,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기피제로 권장하고 있다고 한다.

 

계피
혈액순환에도 좋은 계피

 

등산 낚시 등 여행을 갈 때 해충퇴치를 위해 사용하는 팔찌나 패치 모기기피제는 식물성원료 시트로넬라 오일 정향유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다. 항균 탈취에 도움이 되는 편백수 피톤치드와 시트로넬라 오일을 혼합한 퇴치제로 판매되고 있기도 하다.

 

 

 

이상 모기 기피제 퇴출기를 집에서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았다. 건강한 여름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겠다. 모기는 평균 10℃ 온도가 유지되는 물웅덩이만 있으면 대량 증식할 수 있어 공동주택 아파트생활을 하는 요즘은 모기퇴출을 위해서 정화조 소독은 필 수이다. 집 주변에 물이 고여있는 웅덩이가 있다면 하루 빨리 제거하는 것은 모기 서식지를 없애서 모기 번식을 줄여주는 모기퇴치에 좋은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