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을 많이 쓰면 일반적으로 손가락 마디 관절에 통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손가락 마디 관절 통증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핸드폰 사용, 직업상 등으로 과다한 손가락 사용으로 인한 관절염이나 인대손상 힘줄손상 근육손상에 의한다고 한다
일상생활에서 손가락을 많이 쓰기 때문에 근육들은 늘 피로하고 피로가 누적되어 염증이 생기면 손가락 마디 관절 통증을 유발하여 삶의 질을 떨어 뜨리게 될 것이다.
손가락 통증 부위에 따른 질병을 살펴봄과 동시에 손가락 마디 관절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운동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손가락 마디 관절 통증 해소 운동 방법
핸드폰 사용 직업상 손을 많이 움직이는 경우 노화등으로 손가락 마디 관절 통증이 유발되고, 일단 통증이 생기면 통증 해소에는 다소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고 있다.
보존적 치료 조치를 하였음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과 진단을 위해서 가까운 정형외과 등 수부크리닉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권장된다.
손가락 통증 부위에 따른 질병
다음은 손가락 통증 부위에 따른 질병들을 조사하여 간단하게 정리한 것이다. 손가락 마디 관절에 통증이 생긴 경우에 참조하면 집에서 간단하게 소염진통제 마시지 찜질등으로 통증을 해소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 방아쇠수지증후군: 손바닥과 손가락이 만나는 관절 부위에 통증 발생된다.
손가락을 펴거나 굽힐 때 안에서 딸각 소리가 나거나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고 손가락과 손바닥 연결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이다.
진료과 : 성형외과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2. 손목터널증후군 : 손목 손바닥 통증과 함께 엄지손가락부터 네 번째 손가락까지 저린 증상 발생된다. 정중 신경이 손상되거나 눌려서 발생된다.
진료과 : 정형외과 신경과 재활의학과
3. 퇴행성 관절염: 손가락 끝 마디 관절 부분이 욱신욱신하다. 구부러진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는다면 의심해 볼 수 있다.
손 과다 사용 여성 호르몬의 감소 노화로 인한 관절 연골이 닳아 발생하는 것으로 손가락 마디가 붓고 아프다. 운동 약물 치료를 병행하여야 한다고 한다.
진료과 : 정형외과 류마티스내과 재할의학과 가정의학과
4. 류마티스 관절염 : 손과 손목등 신체 모든 관절에서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전문적인 진료와 치료가 필요하다.
진료과 : 류마티스 내과 소아청소년과 정형외과 재할의학과
5. 손목 건초(힘줄)염: 손목 어깨 무릎등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하지만 특히 엄지손가락에서 손목까지 이어진다
관절을 과다하게 사용하면 발생하는 것으로 손목이 꺽인상태에서 핸드폰을 장시간 사용하면 쉽게 발생될 수 있다.
진료과 : 정형외과 신경과 재할의학과
6. 삼각섬유연골파열 : 손목 요골뼈 척골뼈를 이어 주는 손목 안쪽 부위 인대 파열로 발생된다.
넘어지며 손바닥으로 바닥을 짚을 때 손목 안쪽 인대 파열로 발생하며 손목을 돌리면 통증이 생긴다.
진료과 : 정형외과
7. 결절종 : 손가락 손목 각 관절의 약해진 부위에 물혹이 생기는 것이다.
진료과 : 정형외과
8. 척골충돌증후군 : 노화 손목의 과도한 사용으로 손목에 통증이 발생된다. 손목이 옆으로 꺾일 때 대부분 새끼손가락 쪽 손목 부위에 통증을 호소한다. 새끼손가락 쪽 손목뼈 사이 오목한 부위를 누를 때 통증이 있으면 의심이 되며 조기 진단이 필요하다고 한다는 점 참조하길 바란다.
진료과: 정형외과
손가락 통증이 있는 경우 집에서 온찜질 손가락운동 등으로 통증을 해소할 수도 있다. 그러나 류머티즘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은 일단 병원에 가서 전문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손가락 통증 예방 해소 생활 습관과 운동방법
50대 이상 주부들의 경우 손가락 마디 관절 통증을 많이 겪는다고 한다. 손가락 마디 관절 통증 예방과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생활습관과 운동방법이다.
1. 생활 습관 : 손가락 통증 예방을 위해서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고 있다.
[스트레칭]
손등과 손가락을 70-90도 정도의 각도로 하여 손등에 힘이 들어가는 느낌으로 10초 정도 버티며 내재근 강화를 시키는 스트레칭한 후 힘 빼는 동작을 반복한다.
이때 손목은 약간 뒤로 30도 정도 뒤로 꺾고 손가락을 편 상태를 유지한다.
이자세에서 손안에 있는 근육들이 힘을 받게 되면서 손과 손가락 힘줄 주변에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준다. 뻐근하고 약간 힘들 정도로 운동을 반복한다.
[마사지]
손을 많이 쓰고 난 다음에는 차가운 얼음 마사지가 아니라 따듯한 물(37-8℃) 속에서 직접 손을 비벼 주는 것이 좋다.
손가락을 꺾거나 비트는 동작을 무리하게 하거나 구부리고 펴는 동작을 과도하게 하면 오히려 손가락의 아주 약한 인대를 손상 변형을 유발할 수 있어서 피해야 한다.
2. 손가락 운동 : 손가락 운동은 손가락의 기동력확보와 전완 근육을 강화시켜 손가락 통증 종창 뻣뻣함을 해결하는 운동법이다. 하루 10여분 정도 시간을 할애하여 무조건 따라 해 볼 것을 권장하고 있는 운동이다. 반복해서 하면 통증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엄지 운동]
손가락을 모두 편상태에서 엄지손가락을 새끼손가락 바닥을 향하여 굽힌다.
5초간 유지 후 엄지손가락을 편다.
[손가락 구부리고 펴기]
손가락을 모두 펴고 엄지손가락을 편상태에서 나머지 손가락 끝 모두를 손바닥에 닿을 듯 5초간 구부린다.
엄지손가락이 펴져 있는 상태에서 손가락 모두 주먹을 꽉 쥐고 5초간 유지한다.
엄지손가락이 편 상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손가락을 펴 미끄러지듯 손목 쪽을 향한 상태로 누르며 5초간 유지한다.
다시 엄지손가락이 펴져 있는 상태에서 손가락 모두 주먹을 꽉 쥐고 5초간 유지한다.
다시 손가락을 모두 펴고 엄지손가락을 편상태에서 나머지 손가락 끝 모두를 손바닥에 닿을 듯 5초간 구부린다.
손가락 모두 편다.
[엄지와 손가락 끝 닿기 운동]
손가락 편 상태에서 엄지(Thumb)와 각 손가락을 순서대로 끝이 닿도록 오므린 상태로 5초간 유지 후 펴기를 한다. 이때 나머지 손가락은 핀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엄지 손가락과 집게손가락(검지 Index finger, Fore finger) →엄지 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중지 Middle finger) →엄지 손가락과 약손가락(약지 Ring finger)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소지 Little finger, Baby finger, Pinky)
이상 손가락 부위별 통증에 따른 질병 원인의 다양함과 손가락 마디 관절 통증 예방과 해소를 위한 생활습관 그리고 손가락운동 방법을 알아보았다.
손가락 마디 관절 통증이 있은 경우 보존적 치료로써 소염진통제 스트레칭 온찜질 마사지 운동을 통하여 해결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노력으로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며 통증해소가 되지 않는다면 정확한 원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가까운 정형외과 등 수부크리닉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 상담이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면 좋겠다.
'니뭐니 >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파 건강상 이점 일파 만파 효능 (0) | 2024.04.01 |
---|---|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식생활 습관 (0) | 2024.03.25 |
요실금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케겔 운동 방법 (0) | 2024.03.10 |
대장암 초기 증상 체크 포인트 (0) | 2024.03.07 |
얼굴형에 맞는 안경테 고르는 법 (1) | 2024.03.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