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과 엔돌핀

by 니뭐니 2024. 11. 1.
반응형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적 행동적으로 영향을 미쳐 만병의 근원이 된다고 하고 있다. 스트레스 증상과 함께 스트레스호르몬 코르티솔과 엔도르핀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스트레스 관리는 엔도르핀 수치를 높이는 것이다.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 명상, 웃음등 긍정적인 사고, 매운 음식 섭취 등이 있다.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는 두통 피로 수면문제 소화문제와 같은 잦은 질병을 유발하고, 감정불안이나 다운으로 삶의 흥미를 저하시키며, 과식이나 식욕의 감소 대인관계 기피등 사회적 활동 등을 줄이게 하는 요인이다.

 

스트레스 증상은 다음과 같이 신체적 정신적 행동적의 3가지로 접근할 수 있다.

 

첫째, 신체적 증상

스트레스는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고 혈압을 상승시키며 호흡을 빠르게 만든다. 장기적으로 면역력 체계를 약화시키며, 두통, 근육긴장, 피로, 수면문제, 소화문제, 잦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긴장성 두통이나 잦은 편두통, 목 어깨등 부위에 근육 긴장이나 통증, 지속적인 피로감과 에너지 부족, 불면증, 잠들기 어려움, 또는 과도한 수면, 배탈, 메스꺼움, 식욕 변화,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나 감염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

 

둘째, 정신적 증상

스트레스는 불안 우울증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소등을 초래할 수 있다. 지속적인 걱정과 불안, 기분이 가라앉고, 삶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게 됨으로써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정신건강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작은 일에도 쉽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고, 집중하기 어렵고, 의사 결정이 힘들어질 수 있다. 또한 기억력 저하로 일상적인 일들을 잊어버릴 수 있다.

 

셋째, 행동적 증상

스트레스는 수면 장애 식욕변화 흡연 음주 증가와 같은 행동변화를 유발할 수도 있다.

과식 식욕감소등의 식습관 변화, 사람들과 만남을 피하고 사회적 활동을 줄인다. 일을 미루거나 책임을 회피하는 경향이 생기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알코올이나 약물을 남용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명상 충분한 수면과 휴식, 건강한 식습관이 도움이 된다. 자신의 스트레스 수준 파악은 이전글스트레스 자가테스트를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과 엔도르핀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가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고 이를 해소를 위해 교감 신경을 통해 부신에 신호를 보내면 콩팥 위에 있는 부신은 코르티솔 호르몬을 분비한다.

 

코르티솔은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여 혈압 혈당을 올려 면역 체계를 억제하며 짧은 시간에 스트레스 해소를 돕지만 스트레스가 만성이 되면 부신은 무기력애 빠져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된다.

현대인들이 늘 피곤하고 나아가서 병이 악화되는 단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1. 코르티솔 (Cortisol)

코르티솔은 부신 피질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주로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분비된다. 혈당조절, 염증억제, 대사 조절, 면역 억제, 기억형성, 수면주기 조절 및 스트레스에 반응하며, 신체의 여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1. 코르티솔은 혈당 수치를 높여 에너지를 공급한다.
  2. 항염 작용을 통해 염증을 억제한다.
  3.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대사를 조절한다.
  4. 면역 반응을 억제하여 과도한 면역 반응을 방지한다.
  5. 기억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6. 수면 주기를 조절한다.
  7. 스트레스 상황에서 신체가 적절히 반응하도록 돕는다.

코르티솔 수치가 만성적으로 높아지면 고혈압, 당뇨병, 비만, 불안, 우울증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2. 엔도르핀 (Endorphin)

엔도르핀은 뇌와 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내인성 아편유사물질로 주로 통증 완화와 기분 개선에 관여하며,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면역 강화를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다.

  1. 엔도르핀은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이는 아편유사수용체에 작용하여 통증 신호를 차단하기 때문이다.
  2. 기분을 좋게 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운동 후 느끼는 '러너스 하이'가 대표적인 예이다.
  3. 스트레스 상황에서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신체가 스트레스에 대응하도록 돕는다.
  4.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전복문어[사진=니뭐니DB]

 

스트레스 관리, 엔도르핀 수치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휴식, 명상, 웃음등 긍정적인 사고, 매운 음식 섭취 등이 있다. 아울러 피로를 극복하고 활기찬 생활을 위해서는 코티솔이 분비되지 않도록 자신이 원하는 하고 싶은 것을 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상 스트레스 증사와 함께 스트레스호르몬 코르티솔과 엔도르핀의 역할을 알아보았다. 스트레스 관리는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를 줄이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져 고혈압 당뇨 비만 불안 울증등 정신적 신체적 행동적 건강문제를 유발하므로 스트레스 관리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