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내 멋대로 니뭐니
니뭐니/라이프

다리 쥐 나는 이유 쥐 났을 때 해결 방법

by 니뭐니 2023. 1. 11.
반응형

다리에 쥐가 나면 한 동안 다리근육을 움직일 수 없고,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자다가 다리에 쥐가 종종 나게 되면 대부분 잠들기가 무서워진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다리 쥐 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예방을 하여야 하고 쥐가 났을 때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쥐가 나는 원인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관장하는 신경세포에 영향을 주는 미네랄 균형이 갑자기 깨지면서 일정해야 할 다리 근육 운동 신경 신호가 불규칙하게 엉겨서 생긴다고 한다. 심한 통증은 신경 신호가 불규칙적으로 뒤엉킴으로써 감각신경을 통해 들어오는 위험 신호 때문이라고 한다.

 

다리 쥐 나는 이유

 

반응형

 

다리 쥐 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다리 근육의 혹사, 탈 수 증상 전해질 부족이 있을 때, 근육을 차게 했을 때의 3가지의 경우와 하지정맥류에 의한다고 할 수 있다.

심한 운동을 하였거나 등산 등으로 다리근육의 무리한 사용으로 근육을 혹사시켰거나 탈수 증상이 있을 때 흔하게 다리에 쥐가 일어나며, 잠자리에서 다리를 찬 공기에 장시간 노출시켜 근육을 차게 했을 때 다리에 쥐가 나게 된다는 것이다.

 

잠자는 중에 다리 쥐가 나는 이유는 간뇌 시상 하부가 체온을 떨어뜨리며 근육이 냉각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근육이 장시간 찬공기에 노출되면서 신경세포의 미네랄 균형이 깨져 근육 운동 신경신호에 차질을 제공하기 때문인 것이다.

자면서 이불을 덮지 않는 것은 체온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다리 쥐가 나는 원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 저하를 가져와 겨울철에는 감기 주 요인이 되기도 한다. 잠자리 보온유지는 건강관리에 중요하다.

 

1. 종아리 쥐 나는 이유

다리 쥐 나는 부위는 종아리 발가락 발에서 흔하게 일어난다. 종종 종아리 쥐가 난다면 하지 정맥류를 의심해 보라고 한다.

하지정맥류는 심장으로 피가 흐르도록 하는 정맥의 일방형 판막에 이상이 생기거나 기능이 약해지면서 발생된다.

 

하루종일 서서 일하는 등의 직업적인 이유와 가족력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성의 경우 임신 철분 부족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부족이 원인이다.

하지정맥류 관련한 콜레스테롤 제거 영양보조제로 메타제약 콜레솔브가 소개되고 있기도 하다. 이눌린 크롬 리코펜은 하지정맥류 관련 심혈관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한다고 하여 기능보조제 부원료로 쓰이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정맥류 관련 정보가 더 필요하다면 이전글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이 도움이 될 것이다.

 

2. 발가락 발에 쥐 나는 이유

근육의 약화로 발가락에 지속적으로 무리한 힘이 가해지고 혈액순환이 안되면 발가락 근육 힘줄 근막의 긴장도가 갑자기 높아지게 되면서 발가락 쥐가 나는 원인이 된다.

팔자걸음등 잘못된 걸음 습관, 체형에 맞지 않는 높은 굽의 하이힐 신발, 꽉 조이는 옷, 허리디스크와 같은 신경게질환이 있는 경우 근육 수축과 이완에 지장을 초래하면서 발가락에 쥐가 날 수 있다.

 

그러므로 발에 쥐가나거나 발가락 쥐가 나는 경우에는 수축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근육 수축에는 칼슘 이완에는 마그네슘이 필요하다.

칼슘 마그네슘등의 영양소의 부족은 제대로 된 운동량을 제공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근육의 약화를 가져오게 되면서 쥐가 나게 되는 것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육 리커버리 크림이 필요하다고 하고 있다.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찜질에 도움이 되는 바르는 스포츠 마시지 크림도 도움이 될 것이다.

 

니뭐니
진부역 호돌이와 곰돌이

 

다리 쥐 예방과 다리 쥐 났을 때 해결 방법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취침 전 충분한스트레칭 마사지를 통하여 하루 종일 가사활동이나 사회생활로 인하여 피로의 누적 및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어야 할 것이다.

 

충분한 물을 섭취한다.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삼가며 운동 후에는 충분히 물을 마셔 체내 수분 부족현상이 없도록 충분하게 수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취침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한다.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이완과 수축이 원활해지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다. 운동의 강도보다는 스트레칭 등 하체를 움직이는 운동을 하여 근육의 긴장 상태를 풀어 줄다음 취침하면 다리 쥐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리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잠자리에서 이불을 덮지 않고 자거나 찬공기에 장시간 노출되어다리 체온이 떨어지면 다리쥐가 발생되므로 다리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잠자리 체온 유지는 매우 중요하다.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한다.

하지정맥류는 혈액 순환의 문제이므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족욕이나 고주파 마사지기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하지정맥류와 같은 혈액순환으로 인한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 압박스타킹의 사용은 근육의 긴장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하지정맥류 예방을 위해서는 꽉 끼는 옷은 피하고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거나 서서 일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찜질은 국소성근육 경련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틈틈이 족욕을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고 있다.

 

미네랄 균형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필요하다.

다리에 쥐가 난다는 것은 칼슘 마그네슘 등의 부족에 대한 보충 신호이기도 할 것이다. 근육 이완과 수축을 관장하는 신경 전달 물질 건강기능보조제를 챙긴다면 다리에 쥐 나는 증상을 완화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났을 때 해결 방법은 기본적으로 근육을 늘려주는 식으로 풀어야 한다.

 

종아리 쥐가 났을 때 해결 방법

근육에 경련 쥐가 나면 근육을 반대로 늘려줘야 완화되는 경향이 있다. 스트레칭은 다리 전체를 편 상태에서 한쪽손으로 무릎을 지그시 누른 후 상체를 천천히 앞쪽으로 수그려서 종아리근육을 늘려주는 식으로 풀어 주면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된다.

 

발에 발가락 쥐가 났을 때 해결 방법

발에 쥐가 났을 때는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쭉 뻗어 발등을 몸 쪽으로 향하게 한 후 발끝을 잡고 잡아당겨 준다. 다른 방법으로는 발 앞쪽으로 무게중심을 두고 서서 발뒤꿈치를 드었다 내렸다를 반복하여 경련이 사라지면 발을 가볍게 주물러 준다.

 

장딴지에 쥐가 났을 때 해결 방법

장딴지 쥐가 났을 때에도 의자나 소파에 앉은 상태에서 무릎을 쭉 펴고 발을 올렸다가 내리기를 반복하여 경련이 사라지면 주물러 준다.

 

허벅지에 쥐가 났을 때 해결 방법

허벅지 앞쪽에 경련이 있으면 무릎을 구부려서, 허벅지 뒤쪽에 경련이 있다면 무릎을 쭉 펴면서 주물러주어 뭉친 근육을 풀어야 한다.

 

다리에 쥐가 났을 때 해결 방법은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하여 풀어주는 것이다.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등으로 쥐를 멈추게 하여도 쥐가 나며 생긴 통증은 쥐가 멈춘 이후에도 며칠간 지속되기도 한다. 이때는 근육 리커버리 크림 등을 바르는고 족욕 마사지를 계속하면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면 통증을 가라앉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 다리 쥐 나는 이유와 예방 해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다리 쥐 났을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은 스트레칭과 마시지 족욕이 권장된다. 수시로 쥐가 나면서 심한 통증이 지속될 때에는 다리쥐 나는 원인이나 이유가 한두 가지 원인이 아닌 여러 가지 복합요인에 의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료인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진료과목으로는 정형외과이며 정형외과 전문의의 도움으로 정확하게 몸상태를 진단받고 치료를 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